오늘부터 이틀 간, 빅히트 기관 수요예측…공모가는?

오늘부터 이틀 간, 빅히트 기관 수요예측…공모가는?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09.24 10: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그룹 방탄소년단(BTS).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다음 달 코스피 상장을 앞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 예측에 들어간다. 시장의 관심사는 하반기 기업공개(IPO) 대어인 빅히트의 가치와 더불어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가 잇따라 세운 공모주 청약 기록을 깰 수 있을지에 집중되는 추세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빅히트는 이날부터 이틀간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하고 공모가를 확정한다.

이날 공모가를 확정하고 다음 달 5∼6일에는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 신청을 받는다. 이어 10월 중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번 상장에 공모될 물량은 총 713만주로, 공모가 희망 범위는 10만5천∼13만5천원, 이를 토대로 산출한 예상 시가총액은 약 3조7천억∼4조8천억원이다. 이미 3대 연예기획사인 JYP·YG·SM의 21일 기준 합산 시가총액 3조2천164억원을 뛰어넘는 규모다.

증권사들은 빅히트의 상장 후 기업가치에 저마다 엇갈린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14조원, 신한금융투자·유안타증권 10조원, 하이투자증권 7조2천745억원, KTB투자증권 4조7천억∼7조2천억원 등으로 편차가 크다.

이기훈 하나금투 연구원은 “글로벌 1위 아티스트 방탄소년단(BTS)의 가치, 위버스(빅히트의 커뮤니티 플랫폼)와 결합할 시너지, 빅히트가 글로벌 음악 산업의 혁신 자체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김민정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은 ‘원히트원더’가 아닌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지식재산(IP)을 갖춘 콘텐츠로서 인기의 지속성을 확보했다”며 “방탄소년단 세계관이 담긴 소설, 드라마, 게임 등 IP 사업 확대로 수익원이 다각화하고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빅히트의 적정 기업가치를 두고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방탄소년단에 편향된 매출 구조와 함께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입대를 앞둔 점이 취약점으로 꼽힌다. 빅히트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회사 아티스트 매출액에서 방탄소년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97.4%, 올해 상반기는 87.7%다.

그룹 여자친구 소속사 쏘스뮤직과 그룹 세븐틴·뉴이스트 소속사 플레디스를 인수하면서 매출 쏠림 현상을 다소 완화하긴 했지만 여전히 방탄소년단 비중이 압도적이다.

또 지금 나이가 20대 중반에서 후반에 걸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수년 내 차례로 입대하면 한동안 그룹 활동이 어려워진다는 점도 불안요소 중의 하나다.

이에 대해 빅히트는 증권신고서에서 “매출 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초 전속 계약이 만료되기 이전인 2018년 방탄소년단과의 조기 재계약을 체결해 계약 기간을 2024년 말까지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군 입대에 대해서도 “출생연도가 가장 빠른 멤버인 김석진(예명 ‘진’)은 2021년 말일까지 병역법에 따른 입영 연기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