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클러스터’ 투기 실체, 수면 위로 떠오르나

‘반도체클러스터’ 투기 실체, 수면 위로 떠오르나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3.19 10: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단지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경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에서의 투기 실체가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에서 처음으로 공무원 3명이 수사 의뢰됐고, LH 직원으로 추정되는 30건의 투기 의심 정황도 포착됐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시는 소속 공무원과 산하 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1차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6명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사업지와 인근 토지를 매입한 사실을 확인했다.

시에 따르면 이들은  독성리와 죽능리에 2014~2019년 각각 7~6453m²의 농지 등을 취득했다. 이중 3명은 공무원 임용전에 토지를 취득하거나 실거주 명목으로 구입해 투기 의심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다만 나머지 3명은 해당 사업부서에서 근무한 이력 및 토지 취득 경위가 분명하지 않은 등의혹이 있어 수사기관에 의뢰키로 했다.

아울러 LH 직원들도 해당 지역에 투기를 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 용인시 원삼면 주민들이 LH 직원으로 의심되는 토지 구매자들의 투기 정황을 폭로했기 때문이다.

같은날 원삼면 주민(통합)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수용토지 경계선에서 반경 1㎞ 이내의 토지거래내역을 자체 조사해 200여건의 투기의심 정황을 확보했다"고 목소리를 냈다.

200여건 가운데 30건은 LH 직원의 거래, 다른 20건은 시청 공무원과 사업시행사측 직원의 거래로 의심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다만 이들은 개인정보 유출 등의 우려로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으며, 문촌리 등 지역을 확대해 2차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SK하이닉스가 처인구 원삼면 일원 416만㎡에 사업비 1조7천903억원을 들여 차세대 메모리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에 인근 지역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부풀기도 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