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강조했던 尹, 5‧18 기념행사선 ‘통합’예고…취임사 이어,기념사도 직접 썼다

‘자유’강조했던 尹, 5‧18 기념행사선 ‘통합’예고…취임사 이어,기념사도 직접 썼다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18 10: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당초 ‘국민통합’ 기조를 강조해 왔던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참가예정인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행사’ 기념사를 직접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신분으로 지난 10일 발표된 대통령취임사에 이어 두 번째다. 취임사에서 ‘자유’라는 단어를 자주 언급했던 윤 대통령은 이번 기념사에서 ‘통합’이라는 단어를 강조하게 할 예정이다.

18일 다수언론에 공개된 바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의원 100여 명, 부처 장관 및 대통령비서실 직원들과 함께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게 된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국민 통합 메시지’를 낼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은 전날까지 기념사를 직접 썼다 지우기를 반복하며 퇴고를 7차례 반복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항거”로 규정하고, 5·18 유공자와 유가족을 진심으로 위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기념사에 대해선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오월이 품은 정의와 진실의 힘이 시대를 넘어 영원히 빛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하자”는 대목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직접 작성한 내용도 공개됐다.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통합의 주춧돌입니다”,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입니다” 등은 윤 대통령이 직접 추가한 내용이라고 한다. 지난 10일 대통령 취임사에서 ‘통합’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일부 지적을 수긍하며 반면교사 삼은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제창될 ‘임을 위한 행진곡’도 국민의힘 의원들과 제창할 예정이다. 보수 정권 대통령이 이 노래를 합창이 아닌 제창 형식으로 부르는 것은 처음이다.

1980년대부터 학생운동권과 시민단체들이 각종 행사 때 이른바 ‘민중의례’를 하면서 널리 불렀던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기념식이 정부 주관으로 열리기 시작한 1997년부터 제창됐다. 이명박 정부 출범 2년 차인 2009년에는 제창곡에서 제외됐다가 2017년 문재인 정부 때 다시 공식 제창된 곡이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