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 노출 사고’ 신성약품 “전적으로 우리 잘못…종이박스는 문제없어”

‘상온 노출 사고’ 신성약품 “전적으로 우리 잘못…종이박스는 문제없어”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9.23 11: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운반과정에서 상온 노출 사고가 드러나면서 전국민이 혼란에 빠졌다.

초유의 독감 접종 중단 사태가 벌어지면서 이미 백신을 맞은 국민도, 앞으로 맞아야할 국민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민족 대이동 추석 명절을 코앞에 두고 독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동시에 발병하는 이른바 ‘트윈데믹’에 대한 경고도 잇따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2일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독감 백신 접종 중단 관련 브리핑에서 “조달 계약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백신 냉장 온도 유지 등의 부적절 사례가 어제 오후 신고됐다”고 밝혔다.

백신이 기준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된 경우 효능을 나타내는 단백질 함량이 낮아질 수 있다. 이는 결국 백신의 효과가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온노출 논란’…‘물백신’ 비난화살 신성약품으로

보건당국이 이번 사태가 제조사의 생산상의 문제가 아니라 ‘유통 과정’에서의 문제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모든 비난의 화살은 올해 독감 백신 조달 계약을 맺은 ‘신성약품’에 향하고 있다.

문제가 된 독감백신은 배송 과정에서 일부 기사들이 냉장차의 문을 한참 열어두거나, 판자 위에 박스를 쌓아두고 확인 작업을 하면서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독감 백신이 아이스박스가 아닌 종이 박스에 운반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독감 백신 일부가 종이상자로 옮겨졌다는 것은 필수로 지켜져야 할 온전한 냉장 상태가 유지되지 않았으며, 일정 시간 상온에 노출됐다는 의미다. 뿐만 아니라 수령인이나 수령일시를 사인해야 하는 절차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는 정황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의료계에선 신성약품에서 공급한 독감 백신 상당 부분이 종이박스에 담겨 운송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의사 전용 회원제 온라인 사이트 메디게이트에는 신성약품이 병원에 공급한 13~18세 용 독감 백신이 모두 종이박스에 담겨 전달됐다는 내용의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신성약품 회장 “전적으로 우리 잘못…처분 달게 받겠다”

‘관리부실’ 문제의 당사자인 신성약품은 “전적으로 우리의 잘못”이라고 책임을 인정했다. 다만 ‘백신을 종이박스로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오해’라고 해명했다.

신성약품 김진문 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전적으로 우리의 잘못”이라며 “백신 공급부터 빠르게 정상화한 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부분 등은 질병관리청의 처분을 달게 받겠다”고 고개 숙였다.

백신이 든 상자를 땅바닥에 내려놓고 트럭에 옮겨 싣는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회사 출고 때는 규정을 엄격히 지켰으나 배달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에 따라 규정을 제대로 못 지킨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김진문 대표는 “큰 차량에서 작은 차량으로 독감 백신을 옮겨 싣는 과정에서 문을 열어놓고 땅바닥에 뒀는데 그런 부분이 제보된 것으로 안다”며 “용역을 준 백신 유통 업체들이 일부 그런 실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서에 운반시 2~8도를 유지하는 규정을 지킫록 하고, 이를 어길 경우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조항도 있지만 용역업체에 책임을 묻기 전에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어야 했다”며 “용역을 준 백신 유통 업체들이 일부 문이 열려있거나 하는 실수를 했지만 어쨌든 모두 우리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처음부터 백신을 종이박스에 담아 운반한 것은 엄청난 문제다’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오해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백신 제조사에서도 종이박스 형태로 백신을 준다”며 “종이박스에 담긴 백신은 냉장차로 운송되기에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냉장차가 아닌 일반 트럭으로 운반할 경우엔 아이스박스 냉매를 넣어 적정 온도를 유지해서 납품하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현재 질병청은 신성약품의 백신 공급을 중단하고 유통과정에서 생긴 문제들에 대해 조사 중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