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서비스 어떠세요?'...불만족 53% vs 만족 38%

'택시 서비스 어떠세요?'...불만족 53% vs 만족 38%

  • 기자명 노주석
  • 입력 2019.05.23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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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리얼미터

국민 절반 이상은 기사 친절성, 승차 거부 여부, 운행 안전성 등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해 불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한 국민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조사 결과 불만족(매우 불만족 14.8%, 불만족하는 편 38.6%) 응답이 53.4%로, 만족(매우 만족 4.6%, 만족하는 편 33.0%) 응답(37.6%)보다 오차범위(±4.4%p) 밖인 15.8%p 높게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9.0%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불만족 응답이 우세한 가운데 60대 이상에서는 만족과 불만족이 동률로 팽팽하게 엇갈렸다.

 

불만족 응답은 서울(불만족 56.8% vs 만족 37.6%)과 부산·울산·경남(56.3% vs 39.1%), 경기·인천(56.2% vs 35.4%), 대구·경북(53.0% vs 33.3%), 광주·전라(51.3% vs 39.5%), 대전·세종·충청(46.2% vs 39.0%) 등 대부분 지역에서 우세했다.

 

또 남성(55.4% vs 35.6%)과 여성(51.5% vs 39.6%), 30대(63.4% vs 32.7%)와 40대(60.1% vs 36.5%), 20대(56.3% vs 39.3%), 50대(49.3% vs 34.1%) 등에서 불만족이 높았다.

 

진보층(58.1% vs 35.9%)과 중도층(52.6% vs 40.6%), 보수층(51.0% vs 38.3%), 정의당(63.8% vs 23.1%)과 더불어민주당(60.2% vs 33.6%), 바른미래당(54.2% vs 39.6%), 자유한국당(46.9% vs 42.4%) 지지층에서도 불만족이 다수이거나 우세한 양상이었다.

 

만족 응답은 무당층(불만족 41.5% vs 만족 48.3%)에서 다소 우세했고, 60대 이상(43.2% vs 43.2%)에서는 만족과 불만족 인식이 동률로 팽팽하게 엇갈렸다.

 

이번 조사는 22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7798명에게 접촉해 최종 502명이 응답을 완료, 6.4%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통계보정은 2019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더퍼블릭 / 노주석 jsno@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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