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바이든 美 대통령과 통화…“한미 간 긴밀한 협력 기대”

윤석열 당선인, 바이든 美 대통령과 통화…“한미 간 긴밀한 협력 기대”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3.10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서초동 자택에서 오전 10시 10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한다. 당선 수락 인사를 한지 5시간여만으로, 한반도 주변 4강(미‧중‧러‧일) 정상 중 가장 먼저 통화한 것이다.

윤 당선인은 당초 오는 11일께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할 예정이었으나, 미국 측 요청으로 이날 오전 통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의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일정도 당초 오전 10시에서 50분가량 늦춰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윤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하며 “미국과 한국, 우리 두 경제와 국민의 동맹은 철통 같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긴밀한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한국의)새 대통령 당선인과 계속 협력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는 과거 대통령 당선인들의 사례에 비춰볼 때 빠른 시기에 이뤄졌다는 평가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 확정 이틀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약 11분간 전화 통화를 했고, 이명박 당선인은 대선일 밤에 당선이 확정된 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다음날 저녁에 약 7분간 통화,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도 대선일 밤에 당선이 확정된 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다음날 저녁 12분간 통화를 했다.

윤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의 전화통화가 빠른 시기에 이뤄진데 대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세계 정세가 불안한 상황 속에서 한미동맹의 건재함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