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빅데이터에 소비자 제물삼나…‘PLCC 여전법 위반’·‘개인정보 무단수집’ 의혹

현대카드 빅데이터에 소비자 제물삼나…‘PLCC 여전법 위반’·‘개인정보 무단수집’ 의혹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08.04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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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에 목매는 현대카드, ‘여전법 위반’•‘개인정보 무단수집’ 논란 폭주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현대카드의 PLCC(상업자표시 신용카드) 광폭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대한항공·스타벅스·우아한형제·쏘카에 이르기 까지 수개월 새 ‘각 업계 탑티어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 이는 카드업계에서 유례없는 행보다. 일각에선 기약이 없어진 IPO 추진 일정을 되살리기 위해서 ‘빅데이터 플랫폼’에 사활을 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지나치게 속도를 낸 나머지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함부로 다루는 등의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단 현대카드는 대한항공 PLCC와 관련해 현대카드의 로고를 숨겨 여전법 논란이 일었다. 현대카드는 시비가 본격화하기 전에 금융당국의 권고를 수용했지만, PLCC 방침에 대한 재고 없이 곧장 다른 PLCC 업체들을 또다시 찾아 나섰다. 고객 신뢰도를 재고하기 보다, 속도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현대카드의 속도전 우선주의’에 따른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현대카드는 최근 <본지> 단독보도 시리즈에 의해 현대카드 어플(앱) 사용시 ‘행태정보’라는 이름의 고객 개인정보를 소비자 동의 없이 무단 수집함은 물론, 소비자들의 지적에도 아랑곳없이 소비자 정보를 무단수집하고 있는 정황도 포착 된 바 있다.


현대카드가 기업공개(IPO)가 급한 나머지 ‘소비자 정보를 일단 모으고 보자’는 식으로 소비자에게 우격다짐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다.

불투명한IPO에 PLCC광폭행보 여전법 논란
빅데이터플랫폼 위해 앱 고객정보 무단수집


현대카드는 지난 2015년부터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 강화를 위해 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했다. 디지털 환경에 맞춘 조직 개편, 기업 문화 구축, 인프라 변경 등을 진행했으며, 신규 충원한 디지털 인력만 350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4월 ‘현대카드 소비케어’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는데 이는 고객의 카드 사용 패턴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현대카드는 이같은 행보에 맞춰 PLCC 제휴 역시 업계에서 유례없는 속도와 양으로 진행하고 있다.

카드사와 제휴 기업 간 PLCC가 이뤄지는 가장 큰 이유로는 다량의 ‘고객 데이터’ 확보가 꼽힌다. PLCC는 타깃으로 하는 고객층이 뚜렷해 좀 더 디테일한 소비자 구매패턴 등 성향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이점이 있다.

현재 현대카드와 PLCC 파트너십을 체결한 대한항공·스타벅스·배달의민족·쏘카 등은 각 분야에서 국내 ‘탑 티어’로 분류되는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과 고객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소비자 구매패턴에 대한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IPO를 위한 승부수

현대카드가 이처럼 ‘빅데이터 플랫폼’이 되기 위한 승부수를 가열차게 띄우고 있는 것은 최근까지 난항을 겪고 있는 기업공개(IPO)에 성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 경향이 짙다.

당초 현대카드는 2019년부터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추진해 동년 말 주간사로 NH투자증권과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한국투자증권을 선정했다. 다만 이후 IPO일정이 2021년으로 밀리더니 어느 순간 언급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됐다. 이같은 깜깜이 IPO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IPO 전제 조건으로 제시한 베트남 사업과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개인화 시스템 출시가 모두 기약이 없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최초 해외진출인 베트남 사업이 사실상 중단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베트남 현지 금융당국이 사업 승인을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I 기반 고객 개인화 시스템 출시 역시 불투명하다. 정부가 다음달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격화를 예고한 가운데 ‘소비자 빅데이터’ 보유 카드사들도 새 수익원을 노리고 준비에 들어갔다. 현대카드도 AI 기반의 초개인화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다.

다만, 마이데이터 사업도 순탄하지는 않다. 카드사에 비해 정부규제에서 좀더 자유로운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등 막대한 자금력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들의 진출이 임박했기 때문이다. 막강한 개인 금융데이터를 갖고있는 금융지주들의 참전도 예고되고 있다. 현대카드의 발목을 잡는 것은 데이터 경쟁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나친 속도전이 불러온 논란?

문제는 현대카드가 신속한 데이터 경쟁력 확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지난 4월부터 현대카드가 조치를 취한 6월초까지 대한항공 특화 혜택·서비스 제공 ‘PLCC’ 카드와 관련해 여전법 위반 소지가 논란이 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자사의 로고를 카드 앞면에 노출시키지 않고, 대한항공의 이미지만 카드 앞면에서 보이도록 함에 따라 감독당국으로부터 상품광고 금지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경고를 받은 것.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은 현대카드를 대상으로 대한항공 카드 전면에 카드사 로고를 제외한 것이 여신금융전문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고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여전법 시행령은 금융이용자의 권리와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왜곡·과장·누락하거나 모호한 표현을 사용해 광고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함께 출시한 카드라고 할지라도 금융혜택에 책임이 있는 신용카드 라이선스 사업자(현대카드) 로고를 플레이트 앞면에서 제외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이었다.

현대카드는 논란이 빚어지자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아 곧장 대한항공 카드 디자인을 수정하라는 금융감독원 권고를 일부 수용했다. 이처럼 별다른 이의제기 없이 빠른 권고수용을 통해 현대카드는 이슈를 차단한 셈이 됐으며 이후 다른 배달의민족 등 다른 PLCC 카드 제휴에 속도를 냈다.


개인정보 무단수집 의혹도

현대카드는 자사 어플(앱)을 통해 휴대폰을 이용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동의없이 무단수집한 정황도 지적 된 바 있다. 현대카드 앱을 설치할 경우 행태정보 수집 동의를 하지 않았더라도 앱 사용과 무관하게 실시간으로 현대카드에서 해당 정보를 유출해가는 신호가 고객의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잡히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대카드는 이같은 상황이 발각되고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행태정보’에는 접속사이트명과 시간, 와이파이정보 등 방대한 개인정보가 담겼다. 현대카드가 깜깜이 상황에 놓인 IPO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에 지나지게 집착하면서 동의 없는 고객의 개인정보까지 무단으로 수집하며, 발각되고도 시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rladmsqo0522@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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