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韓 경제성장률 2.6%에서 2.4%로 하향조정…투자·소비·수출 감소세 지속 영향

KDI, 韓 경제성장률 2.6%에서 2.4%로 하향조정…투자·소비·수출 감소세 지속 영향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9.05.22 14: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심정우 기자=국책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2일 한국 경제성장률을 기존 2.6%에서 0.2%p 하향조정한 2.4%로 전망했다.

투자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소비의 증가세도 둔화하는 가운데 올해 들어 수출도 빠르게 위축되는 등 전반적인 경기 부진이 이어지면서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KDI가 이날 발표한 '2019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내수와 수출이 모두 위축되면서 우리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4%로 내렸다.

김현욱 KDI 경제전망실장은 브리핑에서 "예상보다 세계 경제 상황이 빠르게 둔화하면서 수출 부분에서 성장기여도가 낮아졌다"며 "우리 경제는 전반적인 경기가 수출에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수출이 하락하면 내수도 그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수는 위축되지만,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더 크게 낮아지면서 순수출의 기여도가 높아졌다"면서 "수출 감소나 투자 감소만 보면 지난 전망보다 훨씬 더 낮은 성장률이 나왔겠지만, 내수 위축에 따른 수입 감소 부분이 어느 정도 상쇄하면서 2.4%로 전망하게 됐다"고 말했다.

KDI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3월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일치한다.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전망치(2.6~2.7%)나 지난달 한국은행이 발표한 성장률 전망치(2.5%)보다는 밑돈다. 잠재성장률(2.6~2.7%)보다도 하회하는 수준이다.

KDI는 건설업 생산이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수출 감소 및 교역조건의 악화에 따라 실질구매력을 나타내는 국내 총소득의 증가세도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설비투자와 건설투자의 토목 부문도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고 민간소비의 증가세도 점차 약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성장률 하락과 교역조건 악화 등으로 실질구매력이 제한되면서 민간소비의 경우 올해(2.2%)와 내년(2.4%)에 지난해(2.8%)보다 낮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한 수출 위축에 따라 올해(-4.8%) 부진한 모습을 보인 후 2020년(3.5%)에는 수출 회복과 함께 일부 반등할 것으로 봤다.

건설투자는 주택착공이 2017년 이후 큰 폭의 감소세를 지속하면서 2019년 -4.3%, 2020년 -3.1%로 하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은 미국·중국 등 주요 수출대상국의 성장세 둔화와 우리 산업의 수출경쟁력도 저하되면서 올해 1.6%로 증가율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2020년(4.4%)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입은 올해 내수와 수출이 모두 부진하면서 -1.0%를 기록한 후 2020년에는 경기 개선과 함께 증가세로 전환돼 3.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상수지는 교역조건 악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2019년에 수출 부진으로 지난해(764억 달러)보다 축소된 582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고 2020년에는 흑자 폭(559억 달러)이 소폭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물가는 우리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함에 따라 올해 0.7%의 낮은 상승률을 기록한 후 2020년에는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됨에 따라 1.3%로 상승할 것으로 봤다.

실업률은 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정부 일자리정책 등의 영향으로 올해(3.9%)와 내년(3.8%)에 지난해(3.8%)와 비슷한 수준 유지가 점쳐진다.

취업자 수는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올해 20만명 내외, 내년 10만명대 중반 수준으로 예상되면서 지난해(9만7000명)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KDI는 대외적인 위험요인으로 미·중 무역분쟁의 심화, 반도체 수요 회복 시기와 정도 등이 우리경제의 성장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중국의 경기가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무역분쟁이 원활히 해결되지 못할 경우 우리 경제의 성장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부진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수요가 회복되는 시기와 정도에 따라 올해와 내년의 성장률 전망도 큰 폭으로 상회하거나 하회할 수 있다고 전제를 달았다.

대내적으로는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 노동시장정책 변경의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성장세가 둔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봤다.

반면 기초연금, 근로장려세제 등 사회안전망 강화 정책이 민간 소비 확대로 이어질 경우 우리 경제가 개선될 수 있다고도 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