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가계부채 ‘안정’ 기조 유지‥가계 대출공급량 13조 ‘줄인다’

올해에도 가계부채 ‘안정’ 기조 유지‥가계 대출공급량 13조 ‘줄인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03 16: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금융위원회가 올해에도 가계부채를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가계대출 관리 기조가 유지되며 지난해 보다 가계 대출 공급량이 13조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금융당국의 가계 부채 관리 강화에 따라 올해 가계 대출 증가 규모가 97조원 선에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당국 속보치와 전망을 종합하면 작년 말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1628조원대로 추정된다. 지난해 11월 금감원 속보치 기준 가계대출 증가액은 5조9천억원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가계대출 증가율은 2020년보다 0.8%포인트(p)가량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는 가계대출이 112조3000억원, 8.0% 증가했다

지난해 7월까지만 해도 가계대출 증가액이 월평균 11조원을 웃돌았으나 금융당국의 시중 금융권에 대한 강도 높은 총량 관리를 진행하면서 지난 9월 이후 증가 속도가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

작년 말 가계대출 잔액과 금융당국의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목표치 4~5%대를 고려하면 올해 공급량은 65조~97조원 선이다.

이 같은 기조는 고승범 금융위원장의 신년사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지목되는 가계부채의 관리 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가계부채 관리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 금융위원장은 출범 초기부터 금융 불균형 등으로 인해 금융 불안이 일어나는 만큼 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이는 이번 신년사에서도 동일한 기조를 확인할 수 있다. 고 위원장은 “과도한 부채가 금융 안정을 해치는 일을 막는 것은 지금 이 시기에 위원장에게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이 오히려 금융 안정을 해쳤다. 규제 완화를 통해 금융을 발전시키려고 하지만 금융 불안의 결과로 귀착되는 경우도 있어 금융 안정이 바탕이 돼야 중장기적인 경제 성장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고 위원장은 가계부채 비율이 임계치를 넘어서면 금융 안정을 해치고 경제 성장에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온다는 연구들이 있으며 자신도 동의한다면서 1997년 외환 위기와 2003년 신용카드 사태 등을 예로 들었다.

그는 “이런 위기의 공통점은 과도한 부채 문제와 연결돼 있다”면서 “과도한 부채 문제에 대해선 항상 신경을 쓰고 있어야 위기 상황을 미리 막을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