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10주기 추도식에 김정숙 '참석' 文대통령 '불참'

盧 10주기 추도식에 김정숙 '참석' 文대통령 '불참'

  • 기자명 조성준
  • 입력 2019.05.23 15: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조성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김 여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봉하마을을 찾았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이 김 여사와 함께 추도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취임 첫해인 지난 2017년 5월 노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 당신이 그립고 보고 싶다. 하지만 저는 앞으로 임기 동안 노 전 대통령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며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지난해 9주기 추도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 여사는 올해가 10주기 추도식이라는 점을 감안해 문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이날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도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봉하마을 방문과 관련해 "김 여사 스스로 뜻이 강했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나 "아내가 대신해서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봉하마을에서 (부시) 대통령께 인사드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성준 js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