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리츠협, 리츠시장 활성화 MOU 체결

금투협-리츠협, 리츠시장 활성화 MOU 체결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06.24 15: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좌측부터 이창화 증권선물부문대표, 오무영 산업전략본부장, 성인모 산업시장총괄부문장, 나재철 회장(이상 금투협), 김대형 회장, 남궁훈 부회장, 박병태 사무국장, 김상진 연구위원(이상 리츠협회), 장석환 부동산신탁부문대표(금투협)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와 한국리츠(REITs)협회는 6월 24일 서울 여의도 금투센터에서 자본시장을 통한 리츠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금투협과 리츠협회는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리츠를 활용한 기업자금조달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을 제공해 부동산 시장의 쏠림 현상을 완화함과 동시에 소득증대에 기여하며 자본시장과 리츠시장간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해법을 찾기 위해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리츠시장발전협의체’를 신설해 공모리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발굴 및 리츠시장 붐업을 위한 세미나, 토론회 등 정책세미나와 홍보 활동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지난 10년간 리츠시장의 수탁고는 연평균 24.1%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그럼에도 대다수 리츠가 기관·외국인 중심으로 성장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체감효과는 낮았다”며 “사모 중심의 리츠시장을 자본시장을 통한 공모중심으로 변화시키고, 리츠시장의 규제 패러다임 개선을 추진하여 리츠 활성화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형 리츠협회장은 “지난해 9월 정부의 공모형 부동산간접투자시장 활성화 방안 발표에 힘입어 기관 및 개인의 투자 대안으로써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지난 2일 시행된 공모리츠(펀드)에 대한 토지분 재산세 분리과세 유지 방침은 상장리츠의 관심을 더욱 촉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러한 시점에 양 협회의 상호협력은 국내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 성장의 허브역할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