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양제츠, 21~22일 부산 방문…靑 “시진핑 방한 여부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

中 양제츠, 21~22일 부산 방문…靑 “시진핑 방한 여부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19 15: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9일 청와대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방한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청와대는 19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초청으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오는 21~22일 부산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정치국원의 방한 사실을 발표했다.

서훈 실장과 양제츠 정치국원의 회담은 오는 22일 예정됐다.

강민석 대변인은 “서 실장과 양 정치국원은 22일 오전 회담에 이어 오찬 협의를 통해 한중 코로나19 대응 협력, 고위급 교류 등 양자관계,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서 실장과 양 정치국원의 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여부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시 주석 방한 문제도 회담의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양국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적절한 시기에 성사될 수 있게 협의해 왔다”고 밝혔다.

한중 양국은 당초 올해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했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연기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양 정치국원의 방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 고위급 인사의 첫 방한”이라며 “이달 초 외교부 경제조정관이 중국 청도에서 열린 한중 경제공동위 참석차 방중하는 등 양국이 소통을 계속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했다.

서 실장과 양 정치국원의 회담 장소가 서울이 아닌 부산으로 결정된데 대해서는 “중국 측 일정과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며 “국내 코로나19 확산 문제와 회담 장소 결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 3국 정상회의 개최 문제,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고위급 방한 등에 대해서도 협의가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