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4단계 격상, 비수도권 확진자 급등 우려 가중

수도권 4단계 격상, 비수도권 확진자 급등 우려 가중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7.12 15: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2주간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 개개인의 방역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성수기를 맞아 다른 지역으로 수도권 인구가 몰리는 풍선효과로 인해 수도 권에 국한된 4단계 적용 지역이 다른지역으로 확대되진 않을까 우려를 표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앞으로 2주라는 짧은 기간 집중적으로 거리두기가 지켜져서 (방역) 효과를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특히 "4단계 거리두기가 국민적 불편함, 사회적 피해 등을 수반함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에서 이를 적용하기로 한 것은 2주간 확산세를 꺾는 데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 2주간 상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확산세가 거센 서울, 경기, 인천(강화·옹진군 제외) 등 3개 시도의 거리두기를 이날부터 최고 수위인 4단계로 격상해 오는 25일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후 6시 이후에는 3인 이상 사적모임이 금지됐으며, 결혼식·장례식에도 친족 49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다.

손 반장은 일각에서 거리두기 4단계가 사실상 '야간 통금'에 해당한다고 지적하는 데 대해 "4단계의 핵심은 야간에만 나가지 말라는 게 아니라 불필요한 모임, 약속 등을 줄여달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업종별 방역지침이 상이하게 다르기 때문에, 이에 형평성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예컨대 헬스장, 탁구장 등 대부분의 실내 체육시설에서 샤워실을 쓸 수 없지만, 실외 골프장은 제외돼 있어 샤워실 이용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네티즌들도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방역위험도가 다른지 모르겠다 ” “골프장이 실외라고 샤워실도 실외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실외 골프장의 샤워실 이용 부분은 실외체육시설의 방역적 위험도가 낮다는 측면에서 봤지만, 샤워실 부분에서 간과됐던 측면이 있어 다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실외체육시설 다수가 운영이 중단된 상황인데 (실제 운영 현황 등을) 지자체와 논의하면서 파악하고 있다. 운영 중인 시설이 많다면 조정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지방 ‘풍선효과’ 우려…방역지침 차등 적용 필요하나(중제)

한편 방역지침을 다르게 적용하는것에 대해 일각에선 차별적 방역지침적용(지역별로 다르게 적용하는 방침) 이 코로나를 전국으로 확산 시킬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가 이날 보도한 바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감염자중 27.1%가 비 수도권에서 발생했고, 일각에선 30%대 까지 육박할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난 9일 비수도권 감염자 비율은 전체 비율 중 22.1%였지만 3일만에 27.1%를 나타내며 나흘 연속 20%를 넘었다.

부산의 경우 델타바이러스로 코로나 환자가 상승세를 보인, 지난달 말부터 확진자가 나온 부산 유흥주점 19곳의 누적 확진자는 153명에 달한다.

현재 검사 권고 대상자만 5천명에 달하고, 연일 확진자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다.

부산의 일평균 확진자는 48.1명으로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준(하루 평균 34명)도 훌쩍 뛰어넘었다. 이에 부산광역시는 새로운 방역조치에 대해서 논의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과 대전지역도 산발적인 집단 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84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예산 철강주조업체 직원과 가족 10여 명·천안 신부동 교회 관련 확진자 13명 등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전도 지난 8일 이후 나흘 동안 134명이 감염되는 등 하루 평균 33.5명꼴로 확진자가 나온다. 이에 대전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시킨 이후 추가 방역조치를 만지작 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업계 관계자는 “휴가철과 4단계 격상이 맞물려, 서울에 있는 사람들이 지방으로 몰려 확산세가 심화되진 않을까 걱정이다” 라며 “각 지역에서 대비가 잘 되어 방역에 구멍이 생기지 않길 바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