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디지털유통 생태계 위한 ‘상생발전플랫폼’ 만든다

유통업계, 디지털유통 생태계 위한 ‘상생발전플랫폼’ 만든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15 16: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유통업계 기업들이 ‘상생발전플랫폼’을 구성해 디지털유통 생태계 구축과 상생발전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산업계·지원기관 등 12개 기관·기업 간 ‘디지털유통 상생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코로나19 등으로 유통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는 상황에서 유통업계가 같이 발전해나갈 수 있는 디지털유통 생태계 구축과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에서는 SSG닷컴, 쿠팡, 롯데온, 11번가가 참여했으며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부천시수퍼마켓협동조합 등 관련 협회도 동참했다.

참여기관들은 온라인 상품 표준 데이터베이스(DB) 보급·활용, 중소 유통이 참여하는 풀필먼트(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제품 선택·포장·배송까지 맡아 진행하는 방식) 표준모델 구축·확산, 기술개발, 인재 양성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대·중소 유통기업들이 상생하고 지속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디지털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의체로서 '상생발전플랫폼'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은 "디지털유통 인프라 구축과 중소유통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디지털유통 상생발전 플랫폼이 온·오프라인, 대·중소 유통을 아우르는 상생발전을 위한 실질적 소통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해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기업·단체 총 28명(개)에 대해 포상하는 '한국유통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