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판매 자동차 6종 1625대 리콜...시동 꺼짐·화재 발생 우려

국내 판매 자동차 6종 1625대 리콜...시동 꺼짐·화재 발생 우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0.01 17: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 판매된 완성차 들의 결함이 발견되어 대규모 리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스텔란티스코리아·만트럭버스코리아·혼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개 차종 162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가 제작·판매한 ‘벨로스터’ 1089대는 주행중 간헐적 시동 꺼짐이나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요인은 엔진 내부의 일부 부품 마모 등의 손상인 것으로 보이며 선제적 리콜 조치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차량은 지난달 30일부터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점검 후 부품 교체)받을 수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Jeep) 랭글러’ 253대는 연료 누유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이되어 공식 센터에서 무상 수리 및 부품 교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차종은 연료공급호스 연결 커넥터의 내구성 약화가 주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Lion’s 2층 버스 127대는 냉각수 누수로 인해 냉각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손상 및 시동 꺼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CBR500RA’ 등 3개 이륜 차종 156대는 제동 시 제동거리가 증가,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그 이유는 ABS 모듈 특정부품 이물질 점착·유입으로 ABS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차량은 지난달 27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 중이다.

각 제작사는 결함내용과 시정과 관련하여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를 이용해서 차량 소유자에게 알리고, 수리에 관한 비용은 보상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판매 후 결함 발견으로 인한 시정조치 곧 리콜에 각 제작사가 신경쓰고 있다.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각 제작사나 수입 판매사들은 세심한 점검과 빠른 시정조치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