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 낭성면 주민들 2번째 집회 “한전 송전탑 결사반대”

충북 청주시 낭성면 주민들 2번째 집회 “한전 송전탑 결사반대”

  • 기자명 주현주
  • 입력 2021.03.23 17: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주현주 기자]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주민들 약 70여명이 ‘초정~보은 154kv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주민동의 없이 송전탑 건설을 결사반대하는 2번째 집회를 했다.


이 송전선로는 꼭 필요하지 않은 예비선로로 기존 송전선로의 보강 차원인 예비 성격을 띤 예비선로 건설로 명백한 예산 낭비라고 주장했다.

낭성면 주민들은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꼭짓점 부터 삼각형안에 위치한 낭성면이 전자파로 인한 튀김 상태에 놓일 것으로 낭성면 주민들의 불이익에 송전선로 건설 반대를 주창했다.

이날 집회에는 청주참여연대와 시민단체 대표가 참석했으며 참여연대는 한전에 대해 이 송전선로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한 점을 면민들에게 발표했다.

김태정 목사는 “청정낭성에 송전탑이 건설되면 청주에서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청정지역이 파괴된다”며 “절대 건설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충북참여연대 이선영 처장은 “오늘 아침 낭성면에 송전탑 건설을 중지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우리는 여러분과 끝까지 함께한다”고 말했다.

낭성면 주민들은 한전 충북 강원건설지 사가 있는 충북 제천으로 새벽 5시에 출발해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목숨을 걸고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입지선정위원회가 위치를 선정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반대 위는 한전이 자기들 입맛에 맞는 위원들을 포섭해 단 2번의 회의 끝에 최종노선을 결정했다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한전은 전자파 피해는 없다고 주장하지만 한전규정에도” 송전선로 300m 이내에 10가구 이상의 주민이 사는 마을은 피하도록 명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런데 낭성면 인정리, 문박리, 호정리, 초정리에는 300m 이내 안에 330가구 5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한전규정과는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전은 이런 송전탑 노선 결정에 가장 피해가 큰 낭성면 주민들의 의원을 전혀 듣지 않았으며 자신들이 포섭한 일부 이장들과 협의를 전체 주민 의견 인양 호도하며 주민들 간을 이간시키는 작태를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전은 지난 연말 코로나 방역지침도 무시한 채 주민공람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다 주민들의 강력한 항의로 무산된 바 있다고 밝혔다.

법적 절차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주민 몰래 산에 올라 송전탑 지점에 깃발을 꽂고 다니는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으며 동네 주민민들의 환심을 사기위해 수지침을 놔주고 안마를 해주며 노인들에게 송전탑 건설 반대에 참여하지 말 것을 설득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날 시위에는 매일 새벽 5시에 제천으로 시위를 하러 다니는 마을 주민을 소개했으며 그 주민은 공기가 좋아 낭성으로 요양하러 왔다가 한전 일에 휘말려 건강을 도외시 한채 시위를 하러 다닌다고 소개해 주민들의 심정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초정~보은간 고압송전선로 송전탑 건설을 두고 주민과 한전 간 첨예한 대립이 증폭되고 있어 청주지역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더퍼블릭 / 주현주 hynujj505@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