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경진대회로 우수사례 선정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경진대회로 우수사례 선정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1.26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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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생활 속 변화"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10건
대상에 경찰청...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 등 통합서비스
금상에는 산업인력공단... 자격정보서비스 '정부24'로도 확인토록 개선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2020년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경찰청의『어르신, 주민센터에서 면허 반납하시고 교통카드도 한 번에 받아가세요』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올해 우수사례 10건이 선정된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수요자인 국민 입장에서 불편사항을 찾아 개선함으로써 국민의 공감을 얻은 민원 서비스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참석인원을 최소화하는 대신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경진대회 최종순위는 이날 경진대회에 참여한 50명의 국민평가단(30%)과 전문가심사단(20%)의 심사점수에, 사전 실시한 국민온라인심사(20%)와 전문가심사(30%) 점수를 합산하여 결정됐다.

 

대통령상인 대상은 경찰청의『어르신, 주민센터에서 면허 반납하시고 교통카드도 한 번에 받아가세요』가 수상했다.

 

이전에는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면허증을 반납한 후, 지원 제도를 이용하려면 다시 각 자치단체를 방문해야 했지만, 경찰청은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과 교통카드 등인센티브 지원신청을 거주지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통합 서비스를 구축하여 이동 불편을 해소했다.

 

대상과 동일하게 대통령상인 금상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내 자격정보 온택트로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가 선정됐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국가자격시험포탈 Q-Net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자격정보서비스를 정부24에서도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 외에도 △민원 신청시 신분증만 있으면 인적사항과 주소를 입력할 필요 없도록 개선한 사례(강원도 횡성군) △임상시험 승인기간을 단축하여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누워있는 환자 재실 알림판을 부착하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가 가능하게 개선한 사례(전라남도) 등 3건이 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부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형 민원제도 개선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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