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의장성명' 발표 내용 공개

정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의장성명' 발표 내용 공개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1.24 21: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남방정책 플러스' 아세안 지지 및 공감대 확인
코로나19 대응, 보건ㆍ경제 협력 강화

정부 관계자는 지난 11.12.(목)-14(토) 간 화상으로 개최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한·아세안/아세안+3/EAS)의 결과를 담은 의장성명이 발표됐다고 밝혔다.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11.12) 계기 우리 정상의 ‘신남방정책 플러스’ 발표 시 아세안 정상들은 각별한 환영과 지지를 표한 바 있으며, 한-아세안 의장성명에는 이러한 아세안측 반응이 잘 반영되어 있다.

 

이번 한-아세안 의장성명에는 그간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에 대한 아세안측의 평가 및 일관된 지지와 함께, “아세안 정상들이 한국의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환영했다”는 문안이 반영되었으며, 특히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 달성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는 의지가 강조됐다.

 

아울러, 신남방정책 플러스 7대 전략 방향 핵심 내용이 한-아세안 의장성명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포함된 것은 우리 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전폭적인지지 뿐 아니라 한-아세안 미래 협력 방안에 대한 한국과 아세안의 인식이 닿아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이번 성명을 통해 아세안 정상들은 문 대통령의 한-해양동남아 협력 강화 구상 제안을 환영하는 한편, 한-메콩 협력 증진에 대해서도 공감대 형성했다.

 

이번 의장성명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보건・의료 분야 협력 및 경제 회복을 위한 연대와 공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각국정상들의 의지가 잘 반영되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했으며, 남북관계 진전 및 대화 재개를 위해 펼친 우리 정부의 정책 및 노력에 대한 회원국들의 지지와 평가가 있었다.

 

특히, 한-아세안 정상회의 의장성명의 경우 ▵보건·방역분야 협력, ▵종전선언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등 일련의 우리 정부 구체 구상을 명시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EAS 의장성명에는 국제법에 기반한 남중국해 문제의 평화적 해결, 폭력적 극단주의 및 테러리즘 대응 공조, 개방성ㆍ투명성ㆍ포용성ㆍ법치주의 등 역내 협력 원칙을 바탕으로 한 협력 증진, 미얀마 라카인주 상황의 해결을 위한 노력 평가 등 전통ㆍ비전통 안보 분야 주요 현안에 대한 각국 정상들의 논의가 반영됐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