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기초통계' 공개

고용부 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기초통계' 공개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9.15 21: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년간 분석 자료 공개
재직자 비율 지속 증가, 학생 비율 감소
40대~60대 이상 비율 계속 증가

고용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최근 5년 국가기술자격 수험자 기초통계 보고서 분석 자료를 발표하고, 큐넷(Q-Net) 누리집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수험자 기초통계 보고서는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응시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경제활동 상태, 연령, 학력, 응시목적 등 응시자 세부 특성을 분석한 것이며, 이번 자료를 통해 최근 5년간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재직자(임금근로자)의 국가기술자격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학생 비율은 감소 추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사 등급에서 2019년도 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중 재직자(임금근로자) 비율은 45.4%로 2015년 대비 3.3%p 증가했으며 학생 비율은 30.9%로 2015년 대비 5.1%p 감소했다.

 

또한,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중 10대~30대 비율은 최근 5년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40대~60대 이상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여, 인생 이모작 준비 등을 목적으로 국가기술자격 취득에 도전하는 중장년층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국가기술자격 수험자의 특성 분석을 위하여 매년 발간하는 수험자 기초통계 보고서는 올해의 경우 필기시험 응시자 1,463,244명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특히 올해 보고서부터 사업체 규모, 자격-업무 관련성, 근무처 우대 정보 등 응시자의 경력 정보 분석 결과를 수록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번, 연도별 '국가기술자격 수험자 기초통계 보고서' 전문은 큐넷(Q-Net) 누리집 자료실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