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뉴질랜드 외교장관, 양국 발전 방안 통화 논의

대한민국-뉴질랜드 외교장관, 양국 발전 방안 통화 논의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1.24 22: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뉴질랜드 신임 마후타 외교장관과 통화
"소중한 역내 파트너로서 우호협력관계 더욱 확대·발전 협력"

강경화 외교장관은 오늘(24일) 오후, 지난 6일 취임한 나나이아 마후타(Nanaia Mahuta) 뉴질랜드 신임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동인과 첫 전화통화를 갖고, △코로나19 대응, △수소 분야 협력,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전했다.

 

강 장관은 뉴질랜드 최초의 여성 외교장관인 마후타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내년 뉴질랜드가 의장국을 맡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

 

아울러, 내년 우리 정부가 개최 예정인 P4G(Partnership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 :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뉴질랜드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다.

 

강 장관과 마후타 장관은 한국과 뉴질랜드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평가하고, 백신의 공평한 공급 및 분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백신공급체계[COVAX Facility] 등을 통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으며,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표명한 한국과 뉴질랜드가 각각 수소 관련 기술과 그린수소 생산에 강점을 갖고 있어 상호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데 공감하면서, 이러한 수소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강 장관과 마후타 장관은 두 나라가 서로에게 소중한 역내 파트너로서 우호협력관계를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서로 긴밀히 소통·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