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열려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열려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8.05 22: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 최우선' 대책 추진
기초지자체별 주민협의체 및 지역 전문가 등 의견수렴

환경부는 낙동강 유역 수질개선 대책과 맑은 물 공급을 위한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의 중간 성과 보고회를 오늘(5일) 오후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간 성과 보고회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통해 먹는 물에 대한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하류에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최적 물 공급 대안의 중간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지자체와 자문단 등의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진행된 연구용역은 낙동강 상류 및 하류 지자체와 낙동강 통합물관리를 위한 업무협약(2019년 4월 상류, 2019년 8월 하류)을 체결한 후 이뤄졌다.

 

오늘 진행된 보고회에서 환경부는 연구용역 중간 결과로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오염물질 저감 및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 등의 수질개선 대책을 비롯해 수질사고 대비 안전성 확보 대책을 제시했다.

 

또한, 수질사고와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등에 대비하여 상하류 지역에 안전한 물을 확보·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물 다변화 대안과 더불어, 4대강 조사평가단이 준비하고 있는 낙동강 보의 순차적인 개방 및 관측(모니터링) 확대 방안도 설명됐다.

 

환경부는 이번 중간 성과 보고회를 시작으로 기초 지자체별 지역 전문가 및 주민대표(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회의, 경청회 및 토론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논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대책으로 취수원이 추가되는 지역에는 입지 규제가 늘어나지 않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 중이며, 영향지역에 대한 지원방안도 수혜지역과 함께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