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열려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열려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0.29 23: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9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관
'통계 및 데이터' 체계적 관리 및 활용 방안 마련 목적
AI, 빅데이터 등 환경 변화 속 문화・체육・관광 통계 관련 논의

2020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의 온라인표지 

[ 문체부 / 더퍼블릭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하는 ‘2020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의’가 오늘(29일) 오후 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발표자, 토론자 등만 현장에 참석하고, 그 외 참석자들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참여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학술회의는 매년 문화・체육・관광 통계 사용자와 공급자들의 의견과 전문가의 지식을 공유하는 장(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 문화・체육・관광 통계, 기회의 시대’라는 주제로 정부기관, 학계, 연구기관 등 전문가들이 함께 인공지능(AI), 거대자료(빅데이터) 등 데이터 환경 변화 속에서 문화・체육・관광 통계가 직면한 과제와 미래 방향, 대안 등을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문체부는 정부 정책 추진의 디지털 전환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올해 6월 9일, 분산된 통계업무와 데이터업무를 통합해 전담하는 부서인 ‘정책분석팀’을 출범하고, 정책의 수립·시행·평가 등 환류 과정에 통계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이번 학술회의도 통계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문가 초청강연과 주제 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1부-‘문화・체육・관광 통계 현안 및 미래 대응’이라는 주제와, 2부-‘통계 정책 및 거대자료(빅데이터) 변화’를 주제로 이뤄졌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학술회의는 문화・체육・관광 통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교환하고, 통계 이용자와 소통하는 중요한 자리다. 최근 데이터 3법,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 데이터 뉴딜 등 관련 제도와 정책 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변화에 부합하는 문화・체육・관광 통계의 발전 방향과 다양한 미래 과제가 함께 모색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