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 베트남 외교 장관과 통화

정의용 외교부 장관, 베트남 외교 장관과 통화

  • 기자명 김민희
  • 입력 2021.04.28 23: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및 미얀마 정세 관련 논의

▲ <이미지출처 : 외교부>

외교부는 지난 4월28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과 화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한-아세안 및 한-메콩 협력,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베트남이 작년 코로나19 위기에서도 아세안 의장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을 평가하고, 금년에도 한-아세안 및 한-메콩 협력 강화를 위한 베측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하였다.

 

특히 양 장관은 내년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계기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가 한층 도약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양국간 고위인사 교류도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원활한 입국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정 장관은 금년 2월 한국어가 베트남 외국어 교육과정상 제1외국어로 선정된 것을 평가하고, 이는 양국관계 발전상을 반영하는 동시에 한-베트남 미래세대 간 상호이해와 우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갈 수 있는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날 정 장관은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였으며, 썬 장관은 해양 환경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 안전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미얀마 정세 관련, 정 장관은 4.24 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폭력 중단 및 모든 당사자 간 건설적 대화 개시 등 5개 합의사항이 도출된 것을 평가하고, 합의사항의 충실하고 지속적인 이행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정 장관은 아세안의 건설적 역할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 하였다고 전했다.

더퍼블릭 / 김민희 기자 meerah75@naver.com 

 

더퍼블릭 / 김민희 meerah75@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