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SKT,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3.1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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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최태우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T·2위 KT·3위 LG U+ 순으로 분석됐다고 19일 밝혔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75만5302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만3024개와 비교하면 3.5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1위, SKT는 참여지수 438만9347 미디어지수 84만4184 소통지수 75만3023 커뮤니티지수 537만5723 시장지수 1147만4426 사회공헌지수 15만2327 CEO지수 37만6970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2336만6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97만9822와 비교하면 11.37% 상승했다. ​

2위, KT는 참여지수 890만178 미디어지수 222만6345 소통지수 374만9030커뮤니티지수 242만7266 시장지수 385만3248 사회공헌지수 30만5701 CEO지수 46만9118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2193만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78만1674와 비교하면 11.50% 하락했다. ​

3위, LG U+는 참여지수 115만4108 미디어지수 69만1417 소통지수 108만9140 커뮤니티지수 48만9176 시장지수 288만7476 사회공헌지수 11만4638 CEO지수 3만2461이 되며 브랜드평판지수 645만8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90만1528과 비교하면 18.26%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1년 3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T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1년 3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만3024개와 비교하면 3.56%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31% 하락 ▲브랜드이슈 0.18% 하락 ▲브랜드소통 28.82% 하락 ▲브랜드확산 63.68% 상승 ▲브랜드시장 1.20% 상승 ▲브랜드공헌 18.66% 상승 ▲CEO평가 46.29%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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