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집회 참석한 민노총 조합원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윤상현 “예견된 일”

광복절 집회 참석한 민노총 조합원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윤상현 “예견된 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24 10: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복절인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8·15 노동자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광복절인 지난 15일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개최한 대규모 집회에 참가했던 조합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와 질병관리본부가 사랑제일교회 등 보수단체가 주도한 광화문 광복절 집회 참가자들에 대해선 전수 검사를 진행하는 등 강력 조치를 취하면서도 같은 날 광화문과 인접한 종각에서 열린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선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역에도 편파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찰나 민주노총 조합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다.

24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금속노조(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 화성지회 소속으로 지난 15일 ‘8·15 노동자대회 성사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한 A씨가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민주노총은 서울시의 집회금지 행정명령으로 당초 신고한 집회가 아닌 기자회견으로 변경하기는 했지만 참가자들이 함께 구호를 외치고 노래를 부르는 등 사실상의 집회였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지난 20일 집회 참가자 전원에게 검진을 받으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따라 A씨는 평택 소재의 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았고, 양성판정이 내려졌다. 양성 판정을 받은 A씨는 지역 내 격리시설 부족으로 현재 자가 격리 중에 있다.

A씨와 함께 집회에 참석한 나머지 20여명의 조합원들은 음성판정을 받았다는 게 민주노총의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A씨의 양성판정에 대해 “8·15 전 주에 기아차 화성공장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노동자가 있었던 점, 대회에 참석한 조합원 가운데 A씨만 양성 판정된 점에 비춰 8·15 기자회견이 감염의 원인이라고 단정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방역당국의 역학조사 등에 적극 협조할 것과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극복에 모든 역할과 역량을 투여할 것을 거듭 밝힌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이 주도한 8·15 집회에 참석한 조합원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과 관련해,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예견된 일”이라며 “똑같이 광화문 종각 일대에서 집회를 열었는데 광화문 중심의 보수단체와 기독교단체들은 체포·구속 및 검사가 대대적으로 행해지고, 종각역 중심의 민노총은 검사는커녕 동선조차 파악하지 않았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심지어 보건소에서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느냐는 전화가 오자 민노총 집회에 참석했다고 답해 검사를 피했다는 웃지못할 글까지 유포되는 실정”이라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왜 민노총 집회 참석자를 검사나 자가격리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장관이 답변하지 못한 일도 있었다. 오히려 민노총에서는 조합원들에게 검사받으라고 공지했는데, 정작 보건소에 검사받으러 가자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아니니 돌아가라고 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 뿐 아니라 ‘방역 수칙을 조건으로 허용하지 않고 집회 자체를 금지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결정으로 광복절 집회를 허가한 박형순 판사를 해임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고, 이에 편승한 여당 의원이 일명 ‘박형순 금지법’을 발의했는데, 코로나가 완벽히 정치수단화 되고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국민생명 앞에 이념도, 좌우도, 여야도 있을 수 없다. 그런데 정부여당이 강조한 살아있는 공권력의 엄중함은 유독 보수단체, 기독교단체만을 향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민이 정부에 위임한 공권력은 감염병을 방역하라는 최후의 수단이지, 보수단체를 소탕하라고 부여한 정치권력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바라는 건 오직 안전”이라며 “이 참에 보수단체를 코로나 재확산의 원흉으로 주홍글씨를 새기려 한다는 음모론이 부디 뜬소문이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