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아이진 개발 mRNA 코로나 백신 임상 1·2a상 승인

식약처, 아이진 개발 mRNA 코로나 백신 임상 1·2a상 승인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9.01 11: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이진이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 'EG-COVID'의 임상 1·2a상 시험 계획을 승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후보물질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 정보를 담은 mRNA(메신저RNA) 백신이다.

업계에 따르면, mRNA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정보를 가진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합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항원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자극해 바이러스를 무력할 수 있는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하며, 생성된 중화항체는 인체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중화하는 방식으로 제거한다.

즉, 바이러스 제거과정은, 체내 항원 단백질을 합성→중화항체 생성→ 침입한 바이러스 중화 로 이뤄진다.

아이진에 따르면 이 백신 후보물질은 동결건조 제형으로 생산이 가능해 2∼8℃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 초고온(-30도 이하) 냉동보관을 해야했던 화이자·모더나와 대조되며, 초저온 보관이 힘든 후진국에서 사용이 용이하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아이진은 1상 시험에서 안전성 등을 확인하고 차례로 2a상 시험을 할 예정이다.

임상은 총 두 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서울아산병원에서 총 45명을 투여 용량에 따라 세 개군 으로 나눈 뒤 백신 후보물질을 투여해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평가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한 투여 용량을 정한 뒤 다기관에서 총 125명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된다. 임상 참여대상자도 내달 중 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