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정감사]최춘식 의원 “이재명, 대장동 개발 용역보고서 '모른다' 부인”

[2021년 국정감사]최춘식 의원 “이재명, 대장동 개발 용역보고서 '모른다' 부인”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10.19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19일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18일 경기도 국감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 용역과 관련 이재명 지사는 “용역을 어디서 했는지 기간이 얼마나 걸렸는지 모르고 결과보고서도 안 봤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최춘식 의원은 대장동 개발 ‘타당성 평가 용역’이 성남 소재 한국경제조사연구원에서 단 3주만(2014.12.31~2015.1.22)에 엉터리로 처리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해당 연구원의 총괄본부장 성모씨는 2010년 7월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선된 후 그 해 12월 ‘친민주당 성향 성남정책포럼’의 대표를 맡은 바 있다.

이재명 지사는 최춘식 의원의 질의에 “해당 본부장과 그 연구원(성남) 자체를 모르고 성남정책포럼도 기억이 안난다”고 답변했다. 또 “지금까지 공직 생활을 하면서 단 3주만에 용역이 처리된 사례를 본 적이 있냐”는 질의에는 “용역기간은 모른다”고 무성의하게 답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대장동 용역 보고서가 엉터리로 처리됐다’는 지적에 “졸속보고서 말씀하시는데 대장동 사업은 이 용역 보고서에서 하는게 아니고 우리는 내부 판단용이고 민간에 사업 참여하시는 쪽이 용역을 해서 들어오겠죠”라는 ‘엉뚱한 동문서답’을 하기도 했다.

도시개발사업의 ‘신규사업 및 출자 타당성 평가 용역’은 현행 '지방공기업법' 등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평가기관에서 타당성이 검증돼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행정절차다.

언론에 따르면 문제의 성남 소재 한국경제조사연구원은 이재명 성남시장 재직 기간 동안 최소 40건 이상의 성남시 발주 용역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춘식 의원은 “대장동 용역 제반 사항을 정말 몰랐다면 본인이 중점 추진한 사업의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몰랐다는 것인데 그 자체로도 큰 문제고, 알고도 몰랐다고 하면 위증이라서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