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두고 공시가 인상한 文 정부…野 “집값 잡겠다더니 국민 잡는 가렴주구”

선거 앞두고 공시가 인상한 文 정부…野 “집값 잡겠다더니 국민 잡는 가렴주구”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3.16 11: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2021년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16일부터 열람하고 소유자 의견을 청취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올해 전국 평균 공동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은 19.08%로 집계됐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문재인 정부가 서울 19.91%, 경기 23.96%, 세종 70% 등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평균 19%가량 인상하면서 14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한데 대해, 국민의힘은 16일 “추악한 ‘가렴주구(苛斂誅求-혹독하게 세금을 걷어 국민들이 살아가기 힘든 상황)’정권”이라고 비난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결국 잡은 것은 집값인가 국민인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배 대변인은 “잘못된 24번의 (부동산)정책으로 집값을 폭등하게 하고, 그 집값의 공시가격까지 단박에 19%나 올렸다. 그러고 나서 결국 가혹하게 세금을 거둔다고 한다”며 “마포의 한 주택은 보유세(재산세+종합부동산세)가 52%나 올랐고, 더불어민주당의 수도 이전 논의로 시끌벅적했던 세종시는 공시가가 무려 71%나 올랐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이어 “집값 폭등은 분명히 정책의 실패요 위기인데, 이런 위기를 (세금 걷는)기회로 삼는 것인가”라며 “이참에 공시가를 14년 만에 최대로 올려버렸으니,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것인가. 추악하다는 표현도 아깝다”고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공시가 상승은 60여 가지의 조세 및 준조세적 지출과 연동돼 있기에 비싼 집을 가진 소수만이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부담”이라며 “당장 은퇴한 어르신 2만 명은 매달 건강보험료 12만원씩 새로 부담하게 됐다. 자기 집 한 채 겨우 가지고 벌이가 없는 어르신들은 더욱 가난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몰린 자영업자들이 대거 포함된 지역가입자들 역시도 이번 공시가격 상승으로 인해 감당할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서게 됐다”며 “죄 없는 국민들이 세금폭탄을 맞고 ‘세수 늘리려 집값을 올렸다’는 말까지 나오자, 기껏 내놓은 설명이 고작 6억원 이하 1주택자는 재산세를 감면한다는 지긋지긋한 편 가르기”라고 꼬집었다.

배 대변인은 “재산세 특례세율은 언제 또 조정될지 모르는 일이고, 또한 재산세를 제외한 나머지 60여 가지의 부담금은 오르지 않겠는가”라며 “자신들의 무능을 덮으려 국민을 원숭이정도로 취급하는 조삼모사 정부다. 이보다 더 무능할 수 있나”라고 개탄했다.

이어 “표심을 매수해야할 때마다 선심 쓰듯 지원금을 줘야 하니 아무리 세입이 더 필요하다지만, 산정근거도 밝히지 않은 채 전국 17개 시도의 공시가격을 모조리 올리며 납세자의 알 권리를 뭉개는 일이 가당키나 한가”라며 “국민의힘은 공시가를 조정하려면 반드시 국회에서 논의하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해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즉각 공시가 인상을 재검토해야 한다”며 “국민적 공분을 버텨낼 자신이 있다면 한번 밀어붙여 보라. 정권의 명운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