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스마트물류 전환 위한 정부 지원 및 규제 완화 촉구

대한상의, 스마트물류 전환 위한 정부 지원 및 규제 완화 촉구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5.28 14: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 쇼핑 등 물류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런 급변하는 시대에 물류 산업은 첨단화와 디지털화 전환이 시급한 입장이다.

재계는 정부의 스마트물류 전환을 위한 지원과 규제 완화가 필수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제43차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스마트물류 전환 지원 및 물류산업의 규제완화 등을 건의했다.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강신호 위원장(CJ대한통운(주) 대표이사)을 비롯해 ▲심충식 ㈜선광 대표이사 ▲류경표 ㈜한진 대표이사 ▲김정훈 현대글로비스(주) 대표이사 ▲배재훈 HMM(주) 대표이사 ▲최원혁 ㈜판토스 대표이사 ▲박영안 태영상선(주) 대표이사 ▲이상근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차영환 ㈜한국무역정보통신 대표이사 등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위원 30여명이 참석했다.

강신호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으로 물류 산업도 격변의 시대를 맞고 있다”며 “이젠 자율주행, 드론택배, 창고로봇 등 스마트물류로의 전환은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이러한 여건 변화에 기업들이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배성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정부도 ▲단절 없는 물류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기술기반 물류시스템 구축 ▲사람 중심의 물류 일자리 창출 ▲지속 가능한 물류산업 환경 조성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및 체질 개선 ▲글로벌 경제지도 변화에 따른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등 6대 전략을 바탕으로 국가 물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물류업계 대표들은 최근 비대면 소비 확산과 전자상거래 급증으로 도심 내에도 물류시설 확충이 필요하고, 물류현장에서 전기차 보급이 빨라짐에 따라 손쉽게 활용 가능한 급속충전시설의 확대도 절실한 상황이라며 관련 지원책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정부 및 공공기관의 유휴 부지 입찰 자격에 택배사업자와 계약된 대리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에서 물류 산업 경쟁력이 경제 전반의 활력과 직결된 만큼, 스마트 물류 촉진과 물류 분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물류 산업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전형필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은 "업계 건의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물류현장의 애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대한상공회의소]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