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조5558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년 전(28조1036억원)과 비교하면 19.4% 증가한 수치다.
상품별로 보면 배달 음식 등을 포함한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1년 전보다 82.8%나 급증했다.
이어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으로 거래되는 e쿠폰서비스(53.5%), 자동차 용품(45.8%), 화장품(28.0%), 음·식료품(26.6%) 등에서의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로 이뤄진 규모는 21조6929억원으로, 64.6%를 차지했다. 규모와 비중이 모두 역대 최대치다. 1년 전(17조2911억원) 대비 증가율은 25.5%로, 전체 온라인 거래액보다 높았다.
모바일로 거래된 상품 중에서도 음식서비스(88.3%), e쿠폰서비스(61.4%), 화장품(33.3%), 음·식료품(30.5%) 등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는 음식서비스가 다양화되고, 가정 간편식을 선호하는 등 소비 트렌드(trend)가 변화한 결과라고 통계청은 분석하고 있다.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이 늘면서 온라인 면세점 등을 통한 화장품 거래도 늘고 있다.
9월 기준으로 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9조1393억원)보다 22.3% 증가한 11조1797억원이다. 월별 거래액은 지난해 3월 처음으로 11조원을 돌파한 후 등락을 거듭하다 7월부터 11조원대에 머무르고 있다.
9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7조2276억원으로 1년 전(5조5948억원)보다 29.2% 늘었다. 모바일 거래액 역시 지난 7월부터 석 달째 7조원대를 유지 중이다. 음식서비스(88.5%)와 자동차 용품(55.9%), 가전·전자·통신기기(43.7%), 사무·문구(36.2%) 등에서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았다.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4.6%로 조사됐다. 1년 전(61.2%)보다는 3.4%포인트(p) 올랐다. 상품군별 비중을 보면 음식서비스에선 94.0%, e쿠폰서비스 89.0%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밖에 가방(78.4%), 아동·유아용품(76.1%), 신발(69.5%),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68.9%), 음·식료품(68.0%), 가구(67.9%) 등에서 두드러졌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