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방역대응 가짜뉴스 팩트 체크한 오세훈 시장

서울시 방역대응 가짜뉴스 팩트 체크한 오세훈 시장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7.15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일각에서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한 책임을 서울시로 돌리고 있는데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 방역대응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를 전했다.

오세훈 시장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의 백신 확보가 늦어지면서 온 국민이 고통 받고 있다. 너무나 오랜 기간 누적된 고통에 모두들 힘겨운데,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며 “그러나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정부 관계자들, 쉼 없이 일하고 있는 일선 공무원과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가짜뉴스에 힘이 빠지고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 시장은 “저라도 국민들께 오해를 풀어드리고 싶다”며, 서울시 방역대응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사실을 알렸다.

오 시장은 첫 번째 가짜뉴스로 ‘서울형 상생방역이 4차 유행의 진원지?’를 꼽았다.

오 시장은 “저는 취임 직후 중대본(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과 협의‧합의를 전제로 방역에 임할 것을 시민건강국에 지시한 바 있고, 그래서 서울시는 중대본과 합의되지 않은 방역 완화 조치를 진행하지 않았다”면서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덜기 위해 서울시는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제안했지만 중대본과 협의 후 실내체육시설에 한해 제한적으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마저도 두 개 자치구에서 신청자에 한해 영업시간 연장 시범사업에 그쳤을 뿐이고, 이 시범사업으로 인해 선제 검사와 방역수칙은 더 강화됐고, 오히려 시범사업을 한 영업장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사례가 없다”며 “서울시 상생방역이 4차 유행의 원인이라는 좌표찍기형 질문에 대해서도 질병관리청장께서도 ‘상생방역만으로 원인을 해석하긴 어렵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질병관리청장님의 말씀은 그동안 보인 서울시의 완벽한 협조에 대한 긍정적 평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두 번째 가짜뉴스로는 ‘서울시가 역학조사TF팀 해체 지시?’를 지목했다.

오 시장은 “역학조사관들의 수는 언제나 유동적이다. 지난 2월 퇴직과 현장 복귀 등으로 조사관 수가 변동된 것을 두고 과장된 프레임이 난무하고 있는데, 서울시가 3~5월 역학조사관을 줄였다는 보도 관련, 서울시의 역학조사관은 3월 31일 기준 90명이었고 4월에 73명으로 줄어든 것은 시립병원의 한시적 역학조사관 퇴사와 복무만료 등의 사유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7월 현재는 75명이고, 서울시에는 역학조사 TF가 존재한 적이 없다”며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부연했다.

오 시장은 ‘자가검사키트 구매 의혹에 시민감사?’를 세 번째 가짜뉴스로 꼽았다.

오 시장은 “지방계약법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는 합법적 구매 절차를 거쳤다. 항간에서 이야기하는 시민감사 결정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다만, 자체적 조사를 통해 긴급하게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결정 과정에서 작년부터 일부 사업은 사후 의결한 경우가 있었음을 확인했는데, 하지만 앞으로는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철저하게 절차와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했다.

네 번째 가짜뉴스로는 ‘병원종사자 검사지원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가 지목됐다.

오 시장은 “지난 2월 대한병원협회와 서울시병원회에서 종합병원 종사자의 선제검사 중지를 요청해왔다. 의료진 대부분은 백신을 접종한데다 치료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너무나 컸기 때문”이라며 “서울시는 두 달여 간 의료진과 전문가, 시민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해왔고 거기서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병원종사자 선제검사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명령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증 환자 병동 운영 지원금 감소가 서울시 탓?’이 다섯 번째 가짜뉴스로 꼽혔다.

오 시장은 “지원금은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기준을 토대로 책정되는데, 치료 의료기관이 심사평가원에 직접 청구하는 시스템으로 지원금 역시 심사평가원에서 지급된다”며 “서울시의 별도 지원은 애당초 없었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안 그래도 힘든 시기에 우리 모두의 사기를 꺾는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선 엄중하게 대응하려고 한다. 악의적인 일부 내용에 대해선 법적, 행정적 절차에 착수했다”며 “잘 모르시고 가짜뉴스를 인터넷 포스팅이나 댓글로 허위사실을 확산시키는 일에 대해 너무나도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토로했다.

오 시장은 마지막 가짜뉴스로 ‘코로나 비상대책회의도 구청장협의회 요청으로 마지못해 열 정도로 소극적?’을 지목했다.

오 시장은 “매일 아침 9시 회의 첫 주제는 자연스럽게 대부분 코로나 대책이다. 또 6월 30일 관련 실국구청장회의도 원래 오후 4시(시정질문 2일차로 오후질문 완료 직후)를 검토하던 중 이동진 구청장협의회장 요청을 받고 시의회 양해를 얻어 오후 질문을 늦추고 1시 30분 회의로 앞당겼을 뿐이고, 이런 사실은 이동진 구청장께도 알려드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이어 “우리 모두는 이 상황이 하루 속히 종식되기를 바란다. 이럴 때일수록 냉정하고 치열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 계신 분들께는 누구의 탓이라는 비난보다는 ‘힘들지? 고생한다’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앞으로도 온 힘을 다해 코로나19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중대본과 함께 방역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