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 새 국무조정실장 유력...디스커버리펀드 대책위 반대하고 나선 이유는?

윤종원 기업은행장 새 국무조정실장 유력...디스커버리펀드 대책위 반대하고 나선 이유는?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5.23 14: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새 국무조정실장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이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23일 대책위는 성명서를 내고 "윤종원 행장이 그동안 피해자들을 대접하는 방식에서 그의 자질과 리더쉽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체험하고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년이 되도록 고객이자 피해자 문제를 일과성 사태인양 방치했다"며"업무상 배임죄 회피 방법, 판례와 사례가 있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애써 배임죄 핑계를 대며 원천적 해결 기회를 저버렸다"고 전했다

지난해 한국투자증권은 100% 보상방식으로 동일한 디스커버리펀드 문제를 해결하였으나, 유사 사례로 검토조차 거부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일선 현장조직과 노조에서도 사태 해결에 나름 목소리를 냈으나, 행장으로서 조직내부의 목소리는 귀담아 듣지 않고, 취임 초기 약속했던 노동이사제를 두고 내부 갈등만 키웠으며, 낙하산 행장의 미숙한 갈등 리더쉽만 노출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사모펀드 피해자 문제도 3년간 해결하지 못하고 갈등만 부추긴 인사가 국정을 총괄하고 국무를 조정하는 막중한 자리에 임명된다는 것 자체가 새 정부의 실패를 자초하고 말 것"이라면서 임명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해 초 윤 행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언급한 바 있다.

 

윤 행장은 '피해자 모임'이 자율배상 등 사적화해 수단으로 투자자 손실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는 데 대해서 "객관성이 담보되는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을 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 생각한다"며 "분조위에 성실히 임해 고객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행장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연금기금관리위원회 의장 등을 지낸 바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기업은행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