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 및 ESG 경영 강화" 샤워플러스 오교선 대표…'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인터뷰]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 및 ESG 경영 강화" 샤워플러스 오교선 대표…'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21.06.02 14: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만든 제품은 끝까지 내가 책임진다" …수거용 에코백 제공
-오 대표 "ESG 기업 경영의 척도로 여길 정도 재무성과만큼 중요하게 생각"

▲사진= '아쿠아듀오'의 오교선 샤워플러스㈜ 대표    [제공/샤워플러스]
 최근 필터샤워기 브랜드 '아쿠아듀오'의 오교선 샤워플러스㈜ 대표가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 실시 등 ESG 경영 강화를 선언해 주목을 받고있다. 아울러  ESG 경영 강화를 선언한 오 대표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를 지킨다는 뜻에서 만남을 자제하고 본지와의 지면 인터뷰를 가졌다.  세계 최초 눈으로 식별이 가능한 샤워정수필터장치(특허 제788052호)를 개발한 샤워플러스의 오교선 대표는 필터샤워기 전문 제조사이기도 한 '아쿠아듀오'의 오교선 샤워플러스㈜ 대표를 1일 지면으로 만났다.

 

다음은 오교선 대표와의 1문1답을 통해 '아쿠아듀오'의 현재와 미래,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추진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註]

 

Q.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을 시작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최근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샤워와 주방생활, 새 제품 개발로 정수필터샤워기 시장을 선도해왔지만 한편으로는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지구환경 오염원을 만들었지 않나 하는 마음의 짐으로 고민하고 있었다. 내가 만든 제품은 끝까지 내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아쿠아 듀오와 함께하는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를 동종업계 최초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캠페인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통해 진행되고 있나요?          

 

A. 지난 17일부터 아쿠아 듀오의 제품을 신규 혹은 재구매시 자사에서 특별제작한 아쿠아 듀오와 함께하는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수거용 에코백을 동봉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저희 제품을 사용한 후 버려지던 필터를 모아 일정 기간 또는 일정 용량을 채운 후 아쿠아듀오에 수거신청을 하면 샤워플러스와 협약된 지정 택배사에서 방문 수거를 진행하고 모인 폐필터를 협약된 폐기물처리 전문업체로 보내 분리수거를 진행합니다..

 

▲사진=아쿠아 듀오와 함께하는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폐 플라스틱 예시 [제공/샤워플러스]

Q. 캠페인 주관자로서 참여하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분리수거 소각·폐기 과정을 거쳐 소각처리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감소해 지구환경 보호와 탄소 저감 정책 운동에 동참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제조·유통업계 전반에도 환경 보호 동참 문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Q. 샤워플러스도 현재 사회적 이슈인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 동참을 밝히셨는데 어떤방법으로 참여를 하실 생각이신지요?          

 

A.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에 관한 관심이 많은 상황인데 '샤워플러스'는 최소한 만든 제품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생산자책임 재활용제도(EPR제도,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의 자세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친환경 정책에 동참해 ESG 경영을 지속하려고 합니다.

 

Q. 현재 플라스틱 수거 캠페인 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른 활동을 계획중인게 있는가요?          

 

A. 최근 지역 내의 어려운 불우이웃이나 장애인을 돕는 단체·기관 등에 힘을 보태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경영과 활동 등을 통해 더 열심히 봉사하고 책임을 다하려 노력하겠습니다.

 

Q. 이러한 캠페인이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ESG 경영의 실천 방향으로 유지되기 위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이제는 기업들이 ESG를 기업 경영의 척도로 여길 정도로 재무성과만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이번에 기획한 아쿠아 듀오와 함께하는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수거 캠페인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기후변화·이산화탄소 저감 탄소 중립정책 등에 동참해 환경 보호에 어긋나지 않는 제품 개발에도 힘쓰겠으며 또한 수자원 친화적 요소의 제품개발과 미세플라스틱·물 사용량 저감 등의 제품 개발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등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도 다 할 계획입니다.

 

Q. 감염병 사태로 인해 경제·사회적 환경 등이 변화하며 제조업의 중요성과 역할의 흐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A. 이러한 추세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 현상이라고 본다. 샤워플러스는 힘든 시기에서도 기업을 잘 유지하고 발전 해온 것은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전염병 사태 이전에도 4차산업 등 대기업 위주 산업 분야에 과도하게 의존해 외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제조업 기반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증대시켜야 기초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첨단산업·자동화·무인화 등도 좋지만, 사람이 몸을 써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아야 경제도 사회도 건강한 경제구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사진=아쿠아 듀오와 함께하는 “지구와 친해지기 프로젝트” 수거용 에코백 [제공/샤워플러스]

Q. 최근 샤워플러스와 관련해 제품개발의 변화와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요?         

 

A. 지금까지는 기능성 필터샤워기 위주로 많은 제품을 개발했으나, 전염병 사태로 인해 소비자 요구의 변화와 유통구조가 급격하게 다양화 된 가운데 최근에는 주 소비계층의 추세를 반영한 프리미엄 샤워기로 '블라썸샤워기'·'언커먼샤워기' 등을 새 브랜드로 시장에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 트렌디한 제품과 어우러질 주변 액세서리 제품인 '360도 회전 PVC 샤워 호스'와 '폴리우레탄(PU) 스프링 샤워 호스 시리즈 제품' 등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으며 당사만의 독특한 감성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색상·꼬임 방지 기능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호응도 또한 높습니다.

 

Q. 향후 샤워플러스의 운영 계획과 경영철학에 대하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 전 세계 기업들이 ESG 경영을 통한 환경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가치 창출 중심으로 급변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샤워 플러스는 이번 기회를 통해 생산자책임 재활용제도(EPR 제도)와 ESG 경영문화를 재정비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필터샤워기 업계 최초로 전 세계적 위기인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플라스틱 사용 억제를 위해 'PLA(Poly Lactic Acid)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를 응용한 'PLA 정수 필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는 일반 플라스틱(PP)은 분해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500~1000년이 소요되지만 'PLA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특정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100% 자연 분해되는 현존 유일 친환경 소재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A. PLA 생분해성 수지 소재는 다른 플라스틱과는 달리 옥수수·사탕수수 같은 식물에서 전분을 추출해 원재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수지"라며 "샤워 플러스는 'PLA 생분해성 플라스틱 정수 필터' 개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폐기물 발생 제로' 제조업체로의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Poly Lactic Acid)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