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10명 중 4명 합격 후 입사 포기…"낮은 연봉 싫다 워라밸 중요"

구직자 10명 중 4명 합격 후 입사 포기…"낮은 연봉 싫다 워라밸 중요"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7.22 14: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구직자 10명 중 4명 꼴로 취업 후 입사 포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올해 최종 합격 경험이 있는 구직자 258명을 대상으로 ‘합격 후 입사 포기 현황’을 조사한 결과, 44.4%가 올해 합격 후 입사를 포기한 적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입사 포기의 이유로는 ▲연봉 등 조건이 불만족스러워서 (39.6%, 복수응답) ▲채용 공고와 근무, 처우 조건 등이 달라서 (33.3%) ▲야근 등 워라밸(Work-life balance)이 지켜지지 않을 것 같아서 (25.8%) ▲가고 싶은 다른 기업이 있어서 (22.6%) ▲교통편 등 출퇴근 조건이 힘들어서 (22%) ▲조직 문화가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21.4%) ▲묻지마 지원을 한 것이어서 (15.1%)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에 참여한 구직자들 기준 중소기업에 합격한 후 입사를 포기한 비율이 77.4%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중견기업이 21.4%, 공기업과 대기업이 각각 6.9%, 6.3%로 집계됐다.

합격 후 입사 포기자들의 94.3%가 해당 기업에 입사를 포기한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입사 포기 이유를 밝히는 데 있어서는 구직자의 44%가 솔직하게 밝히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포기 사유를 솔직하게 밝히지 않은 이유는 ▲굳이 솔직히 안 밝혀도 될 것 같아서 (51.5%, 복수응답), ▲기업이 불쾌해 할 수도 있어서(47%), 등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이 합격 후 입사를 포기하는 것에 대해서 전체 응답자의 83%가 ‘구직자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권리’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최종 합격 후 입사를 포기하는 것은 기업이나 구직자에게 있어 시간과 노력, 비용을 낭비하게 돼 손해다”라며 “합격 후 입사 포기하는 케이스를 줄이기 위해 구직자는 지원할 기업을 신중하게 살펴보고, 기업은 처우나 근무 조건, 기업 문화 등 자사에 대해 가능한 한 풍부한 정보를 공개해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며 적합한 인재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