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양자내성암호 서비스’ 공공·민간분야에 검증 완료...통신망 전 구간 적용 가능

LG유플러스, ‘양자내성암호 서비스’ 공공·민간분야에 검증 완료...통신망 전 구간 적용 가능

  • 기자명 김강석
  • 입력 2022.01.26 14: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LG유플러스는 양자컴퓨터의 해킹 공격도 방어할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 서비스’ 의 공공·민간분야 검증을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 정부의 뉴딜 2차 과제 중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 사업 참여를 통해 거둔 성과라고 설명했다.

양자내성암호는 현존 슈퍼컴퓨터보다 연산속도가 이론상 1000만배 빠른 양자컴퓨터도 풀어 낼 수 없는 수학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고 안내했다.

물리적 특성을 이용하는 경쟁기술과는 달리 키교환, 인증 등 보안의 각 단계와 통신망의 전 구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전송장비를 통해 양자암호 통신망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구체적으로 지난 2020년에는 크립토랩, 코위버와 함께 광전송장비에 장착되는 양자내성암호 암호화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지난 2021년 2차 뉴딜과제를 통해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전송장비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관했던 2020년 1차 뉴딜과제에 적용한 기술에 국제표준 알고리즘을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더해 알고리즘의 안전성을 강화했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본 과제를 통해 고객 전용망에 실증까지 성공적으로 완수해 서비스 상용화를 목전에 두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올 상반기 중 기업용 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서비스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양자보안을 강화한 신규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상용화한 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서비스를 보안에 대한 요구가 큰 공공·금융 시장에 우선 적용하고, 이후 국내 기업 등 민간 시장으로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구성철 유선사업담당은 “다가올 양자컴퓨터 시대에도 안전한 통신망을 완성하기 위해 양자내성암호 서비스를 공공, 금융기관에 적극 확산시키고, 나아가 다양한 민간분야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