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기 반대일당, 2000년대부터 간첩활동...유승민 “과연 충북에만 간첩 있을까?”

스텔스기 반대일당, 2000년대부터 간첩활동...유승민 “과연 충북에만 간첩 있을까?”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8.10 15: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북한 문화 교류국이 남한 여러곳에 침투했다는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2000년 부터 자주통일 충북 동지회가 북한과 접촉해 국내 정치권에 깊숙이 개입해 여론 조작을 시도한 정황이 나타났다.

9일 다수 언론사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번에 구속된 ‘스텔스기 반대’ 일당의 간첩행위가 2000년대 초 부터 이어진 것으로 나타나 세간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들 일당은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소속으로 활동해왔다. 북측은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에게 여러 해에 걸쳐 구체적인 활동 지령을 내림과 동시에 활동 상황을 북측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동지회는 영장청구서에 구속된 박씨가 지난 2017년 8월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나 지하조직을 만들라는 지령을 받아 만든 단체다.

해당 단체는 북측에게 2019년 1월에 ▲(한미) 합동군사연습 완전 중지 ▲전쟁 장비 반입 금지 ▲대북 제재 철회 등 구호를 정해 연초부터 ▲반 미국 ▲반 보수 투쟁을 전개하라고 지시받아 활동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피의자 가운데 유일하게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는 손모씨는 2019년 10월 서울에 있는 민중당 중앙당 당 대표실을 방문해 사무총장과 독대했고, 여기서 얻은 정보를 다른 피의자 윤모씨를 통해 북한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국정원은 확보한 자료를 통해 박 씨는 2004년부터, 손 씨는 2010년부터 북한과 손잡고 국내에서 간첩활동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이외에도 북측 지령에 따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추진 활동 ▲DMZ 평화인간띠 활동 ▲통일밤묘목 100만 그루 보내기 운동 등을 벌였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들은 집권 여당과 접선을 시도함과 동시에 여론 선동을 통해 현재 야당(보수당) 반대 운동도 조장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북측은 제21대 총선을 두 달 앞둔 작년 2월 '충북지역의 총선 관련 투쟁 계획을 작성하고,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정치권 동향을 수집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뿐만 아니라, 북측은 2019년 10월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당시 동요하는 중도층을 잡기 위해 자유한국당에 ‘꼴통’ ‘친일’ 프레임을 씌워야 한다고 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즉, 북측에 적대적인 현 야당(국민의힘)인 보수당을 인위적으로 매장시키려 했다는 것.

이들은 이 외에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정계 진출까지 시도했다. 이번에 구속되지 않은 ‘손’모씨는 2016년 대전 대덕구 무소속의원으로 출마한바 있다.

해당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경악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당선 되든 안되든, 간첩이 국회의원 선거까지 출마하다니, 어이가 없다.” 등의 반응이 기재됐다.

한 시민 A씨는 “이렇게 까지 북한이 남한에 침투됐는지 몰랐다”라며, “여·야 그리고 대통령 할 것 없이 고위직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다른 시민 B씨는 “이거 쉽게 넘어갈 생각하면 안 된다, 분명 이 사람들 외에도 간첩이 존재할 것이다”라며 상황의 심각성을 부각시켰다.

이러한 목소리는 비단 시민들에게만 나오고 있는게 아니다.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주자도 해당 사건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SNS를 통해 “지금 이순간에도 북한의 지령 에 따라 적화통일을 위해, 원수님을 위해 움직이는 간첩들이 대한민국 도처에서 암약하고 있을 것. 과연 간첩단은 충북에만 있었을까?” 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 전 의원은 또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주장한 74명의 여권 국회의원들, 그리고 걸핏하면 국가보안법 폐지를 외쳐온 민주당 정치인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이 밝힌 간첩단 사건을 접하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라며 “북한을 상대로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은 정말 철두철미해야 한다. ‘요즘 세상에 무슨 간첩이’라고 방심하면 언제 나라가 통째로 넘어갈지 모를 일”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에게 경고한다. 간첩이 실재함이 입증되었음에도 이를 ‘철지난 색깔론’으로 치부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적행위”라고 경고했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