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 새해 화두는‥빅테크와의 경쟁 ‘본격화’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 새해 화두는‥빅테크와의 경쟁 ‘본격화’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05 15: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해부터 금융권은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 업체와의 경쟁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에는 금융권의 ‘안방’을 두드리던 것에서 나아가 빅테크 업체들의 금융시장 진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금융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빅테크 업체는 이미 구축된 플랫폼을 통해 기존 금융사의 ‘안방’을 공략하고 있으며 금융권은 빅테크에 대항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디지터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카카오페이가 지난해 12월초 금융 당국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카카오페이보험’ 본인가를 신청했다. 이후 과정이 복잡할 가능성이 있지만 본인가를 받게 되면 기존 보험사들이 다루고 있는 모든 보험 상품을 취급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7월 GA형태의 NF보험서비스를 설립한 네이버파이낸셜 또한 올해 보다 공격적인 영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등 삼성 금융 계열사 또한 전열을 가다듬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생명 전영묵 사장은 신년사에서 “새해에도 국내 보험산업은 냉혹한 현실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보험산업의 근간인 인구가 이미 감소하기 시작했고 손해보험사는 물론 빅테크까지 경쟁에 가세해 치열한 힘겨루기가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 사장은 “경영환경이 바뀌면 성공 방정식도 새로 만들어야 한다”며 “지난 성공은 잊고 상품, 채널, 디지털 전 부문에 걸친 혁신을 통해 보험 본업의 사업모델을 정교하게 다듬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삼성생명은 노후 금융자산과 일상적인 건강관리까지 아우르는 ‘건강자산’ 보장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또 새로운 연금상품, 젊은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혁신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보험으로 빅테크와의 경쟁을 앞둔 삼성화재 홍원학 사장은 지난해 12월 23일 공식 취임 후 사내 회의 등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영업 환경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디지털·해외사업을 바탕으로 미래 가치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내외 데이터와 결합해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영업에서 보상에 이르기까지 업무 프로세스상 가능한 모든 부문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는 목표다.

삼성카드 김대환 사장은 “올해도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대출 규제 강화, 기준금리 상승 및 빅테크 기업 등과의 업권을 넘어선 경쟁 심화 등 카드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며 “외부 위협을 넘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경쟁력의 근간인 고객, 상품, 채널 관점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전략 실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