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外 타 기관도 북한 해킹?… 하태경 “사이버테러 비상사태 선포하라”

KAI 外 타 기관도 북한 해킹?… 하태경 “사이버테러 비상사태 선포하라”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7.02 15: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뿐만 아니라 타 방산업체도 북한으로 추정되는 세력에 해킹 당한 정황이 포착됐다.

2일 정치권 및 방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국민의 힘 하태경의원은 KAI 뿐만 아니라 타 기관도 해킹 당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에 사이버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을 촉구했다.

하태경의원은 "KAI가 지난 달 해킹 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다른 국가 주요 기관도 북한 추정 세력으로부터 해킹 당했을 것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정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국가 사이버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북한 해킹 문제에 관해 동맹국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 추정세력에 유출된 KAI의 정보는 KF-21 설계도면이 유력하지만, 방위 사업청 에 따르면 현재 조사에 착수하고 있어 확답하기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하태경 의원은 이, '확답하기 어렵다'는 표현을 두고 "사실상 (북한의 해킹과 관련한) 추가 피해 가능성을 시인한 것"이라며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하태경 의원은 KAI 해킹 경로에 대해서 "가상사설망(VPN) 취약점을 통해 침입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공격자는 내부 직원의 비밀번호를 알아내 접근한 것으로 보인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 ‘한국 원자력 연구원 해킹’ 때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커조직인 '킴수키(kimsuky)'에게 당한 방식과 똑같은 수법이라는 게 하 의원의 설명이다.

한국원자력 연구원은 지난 14일 북한에 의해 해킹당한 정황이 세간에 알려진바 있다.

이에 하태경의원은 대우조선해양, 원자력연구원과 KAI 외에도 다른 방산 업체 해킹 사고가 있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태경 의원은 "KAI와 전산망이 연결된 미국 방산업체도 그대로 위협에 노출됐다"며 "동맹국 간 외교 문제로 번지기 전에 한미 공동으로 사이버 안보 긴급회의를 열어 즉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방사청은 1일 브리핑을 통해 KAI의 피해규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방사청은 현재 피해 규모나 공격 지점에 대해서는 수사·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답변 하기 까다롭다는 입장이다.

KAI역시 KF-21 전투기 도면 해킹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달 30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사과했다.

다만 KF-21 도면 유출 여부 등 피해 현황에 대해서 정확히 알리지 않아, 피해규모를 파악하기는 힘든 것으로 밝혀졌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