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색에 노사갈등까지…‘겹악재' 맞은 현대 重

검찰 수색에 노사갈등까지…‘겹악재' 맞은 현대 重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3.18 15: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현대중공업이 내부 문제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최근 발생한 중대재해와 관련해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데다, 노사 갈등 문제도 심화되고 있어서다.

18일 현대중공업 측에 따르면 울산지검 수사관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감독관 등은 지난 17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안전 담당 부서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는 지난달 5일 산재 사고로 용접 중이던 근로자가 숨지는 등 최근 잇따른 산업재해 중대 사고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대재해관련해서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서는 것이 매우 이례적이라는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해에도 사고가 많이 발생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은 없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17일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 사고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 7명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는 잇따른 중대재해로 처벌수위를 강화하기 위한 검찰의 조치라는 시각이 존재한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사업주에 대한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법안으로 지난 1월 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해당 법은 내년 1월말부터 적용된다.

이처럼 검찰 압수수색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노사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숙제도 남겨놓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달 3일부터 울산본사에서 사측의 성실교섭·노조요구안수용 등을 촉구하며 무기한 노숙투쟁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3년째 임금단결 협상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다. 지난달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긴 했지만, 조합원들의 반대로 수용되지 않았다. 이후 추가 교섭 자리도 만들어지지 못하면서 갈등은 격화되고 있다.


노조 측의 주장은 사측이 조합원들을 납득시킬 임금 안 등을 제시해야한다는 것이다. 다만사측은 코로나19로 악화된 회사 상황을 고려하면 지난 잠정합의안 이상의 안을 제시하긴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 하고 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