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임종석 ‘황제경호’ 논란…통합당 “주광덕처럼 테러위협 후보자 신변보호에 집중하라”

경찰, 임종석 ‘황제경호’ 논란…통합당 “주광덕처럼 테러위협 후보자 신변보호에 집중하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4.07 16: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4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보정동 카페거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용인정 이탄희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경찰이 신변보호 요청이 없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자 선거유세에 나선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경호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찰의 과잉 충성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경찰은 임 전 실장 ‘황제경호’에 대해 해명하고, 테러위협 총선 후보자 신변보호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정원석 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경찰은 5000만 국민들의 치안을 책임지는 사명과 자부심을 왜 스스로 내려놓는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최근 살아있는 권력에 편승하는 경찰의 편파적 행위는 실로 실망스럽다 못해 절망스러운데, 지난 4일 경찰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민주당 경기 용인정 지원유세 당시 황제경호를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임 전 실장의 특별한 요청이 없었음에도 신변보호 계획을 짜고 유세현장 속에서 사복경찰을 전진 배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우발 대비 차원’이라며 변명으로 일관할 뿐 공인도 아닌 전직 비서실장을 권력실세에 대한 과잉특혜에 대해서는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정작 경찰은 선거유세 중 벽돌 테러를 당한 통합당 주광덕 남양주병 후보처럼 신변보호가 필요한 사람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정 대변인은 “이처럼 신변위협을 받고 있는 힘없는 야당 후보는 당차게 외면하면서 당사자 요청도 없었던 권력 실세에게는 황제경호 서비스를 자처하는 경찰의 이중성이 경악스럽다”며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치안을 책임져야 할 대한의 참수리가 언제부터 권력과 타협해 버렸는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경찰을 상징물이 지향하는 국민을 위한 용맹과 치우치지 않는 치안유지의 사명과 철학은 대체 어디로 갔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경찰은 당장 해명하라”며 “그리고 공권력의 보호를 정말로 필요로 하는 이에게 국민이 부여한 치안유지기능을 공평하게 제공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