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새로운 ‘강서일꾼’ 진성준이 말하는 지역현안 해결책

[인터뷰]새로운 ‘강서일꾼’ 진성준이 말하는 지역현안 해결책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6.19 17: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폐장 이전-열병합 발전소 건립-물 재생센터 예산 끌어오기

▲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혹자는 말한다. “정당의 존재 이유는 선거에서 승리하는 것”이라고.

물론 선거에서 승리하는 것만이 정당 존재 이유의 전부가 될 수 없지만, 최우선 순위에 둘 만큼 선거에서의 승리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각 정당마다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선거, 지방자치단체선거, 지방의회의원선거 등 각종 선거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거나 선거관련 각종 통계의 체계적 관리시스템 구축 등 필승 전략을 담당하는 부서를 두고 있는데, 이를 전략기획국이라 한다.

전략기획국은 선거 필승 전략 외에 당의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당무의 기획과 조정, 정국현안 분석 및 대책수립 등의 업무를 관장하기도 한다. 그만큼 전략기획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방증이다.

이번 20대 총선을 통해 재선 의원이 된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의 경우 2010년 민주통합당 시절부터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을 거쳐 2020년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전략기획을 총괄하고 있다. 청와대에서도 정무기획비서관을 일했고, 서울시에선 정무부시장을 맡을 정도로 자타가 공인하는 ‘전략통’인 셈이다.

이에 <더퍼블릭>이 전략통으로 통하는 진성준 의원을 만나 정치 현안 및 지역구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대표·최고위 동시 퇴장? 과도한 주장”
“언론 분류로 따지면 친문 중에 친문”

다음은 진성준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Q : 우선 이번 4·15 총선을 통해 재선 국회의원이 되신데 대해 축하 말씀드린다.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과반을 훌쩍 뛰어넘는 177석을 확보하면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민심이 민주당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이유가 무엇이라 보는가?

- 무엇보다 미래통합당으로 대표되는 야당이 대안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했다고 본다.

- 두 번째로는 문재인 정부의 촛불 시민 혁명의 힘으로 탄생한 정부인데 나라를 바로 세우고 민주개혁 과제들을 추진하려 노력했지만 20대 국회의 의석 분포 때문에 정부가 추진하려는 여러 개혁정책이 가로 막혔다.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위해 제대로 일할 수 있게 촛불혁명의 대의가 법적으로, 제도적으로 갖춰져야 한다는 국민적인 컨세서스(consensus·총의)가 선거결과로 나타났다.

- 세 번째로는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대한 국민적 평가와 기대가 반영됐다고 본다. 정부가 방역을 잘했는데,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부 당국과 의료진이 헌신적으로 일하고 거기에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까지 더해지고. 코로나19로 초래된 사회, 경제적 충격에 대해서도 방역만큼 잘해 달라는 국민적 기대가 복합적으로 작용됐다고 생각한다.

Q : 서울 강서을 선거구가 원래 미래통합당 김성태 의원의 지역구였는데, 김성태 의원의 불출마로 김태우 후보와 대결을 펼쳤다. 힘든 점은 없었는지?

- 왜 힘든 게 없었겠느냐. 상대 후보 때문에 힘들었다기보다. 코로나19 때문에 시민들의 모임이나 이런 것들이 자제됐던 상황이어서 공약이나 정책들을 알리기가 어려웠다.

Q : 오는 8월 신임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실무를 준비할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기획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준위에 대한 가장 큰 관심사는 당 대표가 사퇴할 경우 최고위원의 임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른 당헌·당규 개정 여부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구분하는 방향으로 당헌·당규가 개정되는 것인가?

- 일각에서 당 대표가 물러나면 최고위원들도 잔여 임기와 상관없이 물러나야 된다고 해석하시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상식적인 해석은 아닌 것 같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한 트랙에서 같이 선출되는 게 아니고, 별도의 트랙으로 선출된다. 따라서 당 대표가 물러난다고 해서 최고위원도 같이 물러나야 되고, 그래서 당 대표를 새로 뽑으려면 최고위원들도 새로 뽑아야 한다는 주장은 과한 주장이 아닌가 싶다.

- 물론 그렇게 주장하는 데에는 배경이 있다. 과거에 우리 당이 안정적이 못했을 때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패배하면 지도부가 총 사퇴하고 했던 그런 사례가 있었다. 그러다보니 당 대표가 물러나면 최고위원들도 함께 물러나는 것이, 마치 그게 관행이자 절차인 것처럼 인식하고 있어서 역시 (이번에도)그래야 되는 것 아니냐 그렇게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상식에 맞는 해석이 아니다.

Q : 당헌·당규는 어떻게 되어 있나?

- 당헌당규는 명확하게 다음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선출하게 되어 있는데, 다만 모호하게 해석될 측면이 있기는 하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는 다음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때까지로 한다’는 말이 있다. 이 조항 때문에 당 대표 임기가 끝나면 최고위원들의 임기도 끝난다고 해석하는 것이다.

- 차제에 해당 조항을 유권해석으로 ‘그렇지 않다’고 할 것인지, 아니면 관련 조항을 개정할 것인지 여부는 전준위 산하에 당헌당규 분과에서 논의한 뒤 전체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 전당대회와 관련해서 언급하고 있는 진성준 의원.

Q : 전당대회 초반 판세는 김부겸 전 의원의 등장으로 ‘이낙연 VS 반(反) 이낙연’ 구도로 흐르는 모양새다. 이낙연 의원 측은 대세론을, 반(反) 이낙연 측은 ‘당권-대권 분리’를 강조하고 있는데, 당내 일각에선 과열 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흥행적인 면을 놓고 보자면 이런 구도가 나쁘지만은 않은 것 아닌가?

- 일단 ‘이낙연 VS 반 이낙연’ 선거구도라고 하는 것은 과도하게 단순화 시키는 것 같다. 현재 전당대회 출마의지가 있다고 얘기하시는 분이 이낙연 의원을 포함해 4명(우원식·홍영표 의원 및 김부겸 전 의원)인데, 그러면 다른 3명의 후보가 단일화를 해서 이낙연 의원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겠다고 해야 ‘이낙연 VS 반 이낙연’ 구도가 성립되는 것일 텐데 전혀 그런 게 아니지 않느냐. 아직 출마선언도 하지 않은 상황이고 그러한 구도는 과도하게 단순화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언론보도를 보니 우원식 의원의 경우 그 구도(이낙연 VS 반 이낙연)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고 하더라.

- 어떤 경선이든지 이슈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이슈를 중심으로 경쟁구도가 형성되면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재미있는 게 사실이고 흥행이 된다.

Q : 진 의원께서는 최근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16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이에 대해 야당에서는 굴종적인 대북 유화정책을 포기하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 북측이 남북연락사무소 파괴, 폭파를 예고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게 단기간에 일방적으로 실행한 것은 실망스럽다. 단순히 건물이 사라졌다는 게 아니라 남북 간 판문점 선언 합의 자체를 다 폭파해 버린 것과 다름이 없는 조치고, 남북 사이에 아주 상징적인 연락선이기도 하고 평화의 상징인데, 이것을 극단적 방식으로 파괴해버린 것은 과거로 돌아가자는 게 아닌가 우려스럽다.

- (개성공단 및 금강산에 군부대 투입 등)추가적 군사적 조치 또한 예고돼 있어서 정세적 악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북한이 자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만,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화를 낼만한 일이 우리에게 있었다. 예를 들면 대북전단 살포를 막지 못한 것인데, 대북전단 살포나 확성기 방송을 금지한다는 남북 간 (4·27 판문점 선언)합의가 있었다. 그렇다면 이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서 우리도 적극적으로 법도 만들고 또 행정적인 조치도 취하고, 필요하다면 사법적 조치를 취하면서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들을 성실하게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소극적이었다. 이런 일들을, 서로 서운했던 부분을 대화로 풀어야지 이런 식으로 상황을 만드는 건 적절치 않다.

Q : 일각에서는 북한이 우리를 압박해서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를 끌어내려는 전략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 그런 저런 노림수도 있을 것이고, 그런 저런 사정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배제할 수는 없다. 다만, 지금 당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대북전단이다. 그들도 대북전단 때문에 그렇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고, 숨기지 않고 있다. 그러니 우선 대북전단에 대해서 정부가 단호히 대응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그런 조치를 취한 연후에 남북 간 필요한 교류라든지, 경제협력이라든지 또는 인도적 지원이라든지, 나아가 (우리 정부가)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재개되게 한다든지 등의 노력들이 병행돼야 한다고 본다.

“강서, 철도 소외지역‥서부광역철도 필요”

“김포공항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활성화”

Q :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대변인, 2018~2019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이력 때문에 친(親)박원순계로 분류된다. 박원순 시장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로 친박(親朴)인지도 궁금하다.

- 박원순 시장과 실제로 개인적인 연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제가 비례대표로 일했던 19대 국회 때 박 시장의 재선 선거 있었는데, 당시 박 시장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당시 박 시장이 저를 눈여겨봤는지, 어쨌는지 모르겠지만 박 시장의 대변인을 맡아 달라는 제안이 있었다.

- 그것을 계기로 박 시장과의 인연이 이어져 왔으나 그 전에 개인적 인연이 있어 대변인을 맡게 된 것은 아니다. 당시 당직을 맡는다는 생각에서 대변인을 맡았다.

- 언론에서는 박원순계냐, 아니냐 등 의원들을 정치적 계파로 분류하는데, 다분히 자의적이라 생각한다.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당 대표로 계실 때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았고, 선대위 대변인도 하고 또 청와대 들어가서는 정무기획비서관도 하는 등 누가 보더라도 언론의 분류로 따지면 친문 중에 친문 아니겠느냐. 그런데 박 시장과 그런 (대변인)인연이 있고, 서울시 부시장을 했으니 박원순계 아니냐고 하는데 언론의 자의적 분류일 뿐이다.

- 그동안 필요한 곳에서 필요한 일을 하겠다는 자세로 일해 왔고, 그래서 대통령께서 청와대에서 함께 일해야 되겠다고 불러주셔서 청와대 가서 성심을 다해 일했고, 박 시장도 필요하다고 해서 일한 것이다.

Q : 경기도 부천 원종에서 출발해 서울 강서구 화곡동, 강서구청역, 가양역을 거쳐 상암, 홍대 입구를 연결하는 서부 광역철도(원종-홍대선) 추진 국회의원 모임 일원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해당 모임은 서부광역철도 조기 착공을 추진하고 있는데, 서부광역철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달라.

- 쉽게 말하면 그동안의 지하철 서비스가 서울 동부지역 중심으로 개발돼 왔다. 그래서 서부지역은 철도 소외지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지하철 교통분담율을 보면 강남은 30%에 가까운 반면, 서부는 23%에 불과하다. 강서구는 경기도 및 인천과 인접한 도시인데, 그쪽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다. 또 강서에서 강북으로 다이렉트로 넘어가는 노선이 없다. 영등포나 당산까지 가야된다. 그래서 서부광역철도의 신설이 필요한 것이다.

- 그리고 앞으로 부천시에 신도시가 들어서고, 고양시도 덕은지구 신도시가 들어설 예정인데 그러면 인구는 더 늘어나는 반면 교통은 더 열악하기 때문에 서부광역철도가 반드시 들어서야 한다.


▲ 인터뷰 중인 (좌)더퍼블릭 김영덕 편집국장과 진성준 의원.

Q : 당초 진 의원께서는 국회 18대 상임위원회 가운데 국토교통위원회 배치를 희망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토교통위에서 활동하게 됐는데, 국토위를 희망했던 이유가 있었나?

- 많은 의원들이 지역을 어떻게 발전시키겠다는 ‘지역 개발론’을 들고 선거를 하는데, 여당 의원들 뿐 아니라 야당 의원들도 국토위를 선호하는 게 사실이다. 강서구에는 김포공항이 있는데, 이름은 김포공항이지만 주소는 강서구다. 그런데 김포공항이 지금은 지역민들에게 애물단지처럼 돼버렸다. 인천공항이 생기기 전에는 대한민국의 관문 공항이었기 때문에 큰 역할 했는데, 인천공항이 아시아의 허브 공항으로 새롭게 개발되면서 김포공항은 국내 공항으로 역할이 축소됐다. 그 뒤로 김포공항 주변의 지역경제가 말도 못하게 쇠락해 버렸다.

- 또 김포공항 고도제한 때문에 재산권 행사에는 제약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고도제한을 풀어달라는 게 지역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다. 하지만 고도제한 완화는 비행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문제다. 그래서 김포공항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활성화하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김포공항을 주민 친화적 국제공항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공약이 실현되면 강서구 뿐 아니라 서남권 전체의 경제와도 직결될 공산이 크다.

- 김포공항을 마곡 첨단 연구단지와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김포공항을 새롭게 개발할 필요성이 생긴다. 이러한 구상을 서울시나 정부를 대상으로 설득하려면 국토위에 가야되겠다고 해서 설득한 끝에 국토위에서 활동하게 됐다.

Q :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일하다 총선 1년여 전에 사표를 내고 선거 준비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강서구을(가양1동·가양2동·등촌3동·공항동·방화1동·방화2동·방화3동) 지역구민들의 민원을 많이 접했을 텐데, 강서구을 최대 현안은 무엇이고,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가?

- 강서 방화동 한강변 공원지역에 방화차량기지와 함께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이 있다. 건폐장은 먼지의 주범인데, 이걸 이전시켜달라는 게 지역민들의 한결같은 요구다. 모든 정치인들이 선거 때마다 공약했지만 첫 삽도 못 뜨고 있는 상황이다.

- 건폐장을 이전하려면 다른 지역에서 수용해야 하는데, 경기 김포나 고양시, 인천은 건폐장 바로 앞에 있는 방화차량기지는 유치하려고 한다. 왜냐면 차량기지가 이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철길이 놓이고, 역과 전철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울시에 있을 때 방화차량 기지와 함께 건폐장을 패키지로 받아가는 구상을 했는데, 건폐장을 친환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갖고 이전하는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 친환경적인 건폐장을 만들어 내고, 이것과 함께 방화차량기지를 패키지로 옮기자고 하면 (강서구와 유치하려는 지역이)서로 ‘윈-윈’하게 되지 않겠느냐. 물론 비용이 만만치 않을 텐데, 이전하는 지역을 상업지구나 주거지 등으로 개발하는 수익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하면 된다.

- 열병합 발전소 건립 문제도 중요한 현안이다. 열병합 발전소는 아파트나 신도시가 건설되는 지역에는 다 건립된다. 그 지역에 필요한 난방공급을 위해서 필요하고, 또 그 지역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쓰레기 소각장을 겸한 열병합 발전소가 건립된다.

- 다만, 우리 강서는 안 그래도 기피시설이 많기 때문에 쓰레기 소각장을 제외한 청정연료인 LNG(액화천연가스)를 이용한 열병합 발전소를 건립하기로 했다. 그런데 일부 주민들이 오염 물질이 발생한다고 해서 열병합 발전소 건립에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왜냐면 강서을 지역이 9만 세대 정도 되는데, 45%가 주변지역인 목동과 부천으로부터 지역난방을 공급받고 있다. 문제는 목동 시설이 30년 정도 돼서 2023년이면 시설의 절반이 수명 주기가 끝난다. 이렇게 되면 온수 생산도 절반 이상으로 줄어들 게 되고, 더 이상 강서에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열병합 발전소를 건립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데, 이들을 설득하고 타협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

- 또 하나는 서울시에 4개의 하수종말처리장이 있다. 지금은 물 재생센터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중랑·탄천·난지 그리고 서남 등이다. 강서에 위치한 서남 물 재생센터는 지상에 노출돼 있다 보니까 악취가 심하다. 이에 서울시가 이 시설을 지하로 넣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총 3단계 사업인데, 1단계는 지금 마무리 단계에 있고 앞으로 10년 정도 더 해야 완공이 된다.

- 완공이 되면 물 재생센터는 지하에 있고, 위에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돼 악취를 잡게 된다. 그래서 예산을 최대한 끌어와서 이를 신속하게 마무리 하는 게 나에게 주어진 숙제다.

▲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진성준 의원.

Q : 끝으로 강서구을 지역민들과 <더퍼블릭>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 우리 국민들이 국회와 국회의원에 대해서 대단히 실망하고 있고, 심지어는 분노하기까지 합니다. 일하지 않고 놀고먹고, 놀고먹을 뿐 아니라 싸우기만 한다고 합니다. ‘국민을 위한 일을 도대체 하지 않는다’ 이런 비난을 받아 온지가 오래인데, 이제 새로운 의석 구조가 탄생한 만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 일하는 국회가 당장에는 국회의원의 결심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국민의 지속적인 감시와 견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국민 의사에 반해서 정치활동을 하면 분명하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19대 국회에서도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법이 발의되기도 했지만 진지하게 논의된 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국민의 압력이 커진다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법이 도입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께서 국회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누가 일을 잘하는지, 잘못하는지를 분별 있게 가려주셔야 합니다.

- 일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한반도 평화 그리고 강서 발전을 위해 신명을 바쳐 일하겠습니다.

- 요즘 언론이 국회만큼은 아니지만 비판과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SNS가 발달하면서 속보 경쟁이 붙다보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보도되기도 하고, 아주 표피적인 보도가 난무합니다. 그러다 보니 언론의 신뢰도 하락하는 것 같은데, <더퍼블릭>은 정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온 언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더퍼블릭> 독자들께서는 정론의 위치를 고수할 수 있도록 더욱 사랑해주시고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