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 물류대란에 긴급 선박·전세기까지 투입...예측 시스템 구축 절실

정부, 수출 물류대란에 긴급 선박·전세기까지 투입...예측 시스템 구축 절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5.13 17: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지난해 부터 지속된 수출기업의 물류대란에 정부가 긴급 선박·전세기 투입 등의 대책을 내놓으며 발벗고 나섰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부가 상황별 임시 대응이 아닌  장기적 예측이 가능한 수출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12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대응방안'을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회의에서 정부는 올해 4월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에 이어 5월 1~10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1.2% 증가하는 상황에서 선박운임 상승, 선복량(선적량) 부족, 여객기 화물칸 공급 감소 등 수출기업이 처한 상황에 적극적인 물류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구체적인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주축으로 하는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TF'를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현장 물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주요 항로인 미주·유럽 항로에 긴급 선박을 투입한다. 이번 달 안으로 미주 동해안선과 서해안선에 임시선박을 각각 1차례·5차례 지원한다.

또한 미주 항로에 총 3만2800TEU(1TEU는 20피트 크기의 표준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추가 선복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럽 항로에 대해서는 1만6000TEU급 신조 선박 6척을 매주 1척씩 투입할 계획이다.

기업당 해상·항공운임 지원 목표를 현행 70억원에서 121억원으로 늘리고, 수출바우처 지원 사업 선정기업 물류비 지원한도도 60억원으로 늘린다.

이밖에 부산 신항 주변에 대체 장치장을 운영하고 세관신고 절차도 간소화하는 등 대책을 더했다.

물류 상황과 업계 수요를 토대로 국적항공사와 협의해 이달 중 미주노선 대상 특별전세기 추가 운항도 검토키로 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부의 상황별 임기응변보다 장기적 예측 시스템을 주문했다. 

특히 급변하는 글로벌 경기 흐름을 파악하고 변수를 예측해서 물류대란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세계 주요 항만·터미날에 물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신속히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물류 프로세스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코로나19로 물류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특히 해상물류와 운임이 안정되기까지 시간도 걸리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될지 예측이 어렵다. 안정적 물류체계를 위해 물류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