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해수부 안전관리 대응책 추진

'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해수부 안전관리 대응책 추진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4.14 1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연안 해역 방사성물질 감시망 가동
주요 해역 연간 조사횟수 확대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 원산지 단속 대폭 강화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해양수산부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발표와 관련하여, 오염수 해양방출로 인한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 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해수부는 전국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보다 촘촘히 하여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면밀히 감시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2020년 이미 항만 조사정점 7개소를 추가해 해수부가 조사하는 전체 정점을 총 39개소로 확대했고, 올해는 동·남해 및 제주 등 주요 해역의 13개 정점에 대해 연간 조사횟수를 4회에서 6회로 늘려 바다환경 변화를 선제 조사한다.

 

향후 실제 해양방출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후쿠시마현 등 6개현, 17개 항만에 국내외 선박의 기항을 최대한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 우리나라 영해수역 바깥에서 선박평형수를 교환한 후 입항하도록 하는 세부방안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수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로 인한 수산물 안전 우려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식약처, 해경청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수산물 안전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국내생산 수산물의 경우, 꽁치, 미역 등 40여 종을 대상으로 한 방사능 검사를 최근 식약처의 강화된 검사방법에 따라 더욱 면밀하게 수행하여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담보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 해양방출 시에는 오염수가 유입될 수 있는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과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확대 시행하는 방안 등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간다.

 

수입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도 더욱 강화된다. 현재 식약처의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통하여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만 수입되고 있는데, 해양수산부는 여기에 더해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와 원산지 단속 등을 강화하여 먹거리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라고 해수부 관계자는 전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