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의 리더십 강조 “국민에 충성할 것”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의 리더십 강조 “국민에 충성할 것”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1.22 17: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올바른 방향성’을 지닌 리더십, 국민을 포용하며 섬기는 ‘통합의 리더십’, 국제 사회와 협력하는 ‘글로벌 리더십’으로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정한 기회와 전문가 중심의 국정 운영을 약속하며 국정 최종 책임은 오롯이 자신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22일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TV조선 ‘글로벌리더스포럼’의 ‘국가정책 발표’섹션에 참석해 연설 내내 정부 권력의 남용과 기득권 독식에 따른 폐해를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라며 “방향이 잘못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는 참담한 실패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직접적으로 ‘문재인 정부’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일각에선 이를 문 정부를 저격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어 “올바른 방향 설정은 올바른 가치관에서 비롯되는데 민주주의는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것이고 자유는 정부의 권력의 한계를 그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는 승자를 위한 것이고 그 이외의 사람은 도외시하는 거라는 오해가 있다”며 “그러나 승자 독식은 자유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개인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존엄한 삶에 필요한 경제적 기초와 교육의 기회가 없다면 이름뿐인 자유는 공허한 것”이라며 “자유를 지키기 위해 연대와 책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복지는 국가의 필수적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공정’의 가치에 대해서도 짚었다.

그는 “공정한 입시와 채용 시스템을 마련해 기회의 세습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며 “모두가 공정한 출발선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인재 중용과 권한 위임을 통한 전문가 중심의 국정 운영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는 “리더십의 요체는 사람을 잘 알고 잘 쓰는 ‘지인(知人)’과 ‘용인(用人)’에 있다”며 ”대통령이 되면 최고의 인재, 최고의 전문가에 권한을 위임하고 그들을 믿고 일을 맡기는 시스템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차기 정부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코로나 극복, 일자리 창출, 부동산 안정에 있어 이념이 아니라 철저히 시장과 전문가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과학의 영역을 존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재를 모시는데 내편, 네편을 가리지 않는 대신 국정의 최고 책임은 오롯이 저의 몫으로 돌리겠다”라며 “지금껏 살아온 것처럼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고 국민에게 충선한다는 신념으로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곧 출범하게 될 국민의힘 선대위를 ‘통합’에 방점을 둔 것의 연장선으로 통합의 리더십도 제시했다.

그는 ‘엄마리더십’이라고 불리는 독일 메르켈 총리를 언급하며 그가 칭송받는 이유로 ‘국민 편에서 판단하는 원칙’과 ‘포용의 정신을 잃지 않는 것’을 꼽았다.

그러면서 “저도 대통령이 된다면 국민을 포용하고 국민을 섬기는 리더십으로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윤 후보는 또 최근 각종 현안에 소신을 밝히지 않는 문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듯 국정 최종책임은 오롯이 자신의 몫이라며 “중대한 사안에 있어 뒤에 숨지 않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윤 후보는 “글로벌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 사회에서의 협력”이라며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은 국제 사회가 기대하는 책임을 확실히 이행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어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고 있다. 새로운 도전에 새로운 응전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빛나는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고 세계의 일원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굳건히 확립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후보는 후보 직속으로 윤희숙 전 의원이 지휘하는 ‘이재명 포퓰리즘 검증팀(가칭)’을 운영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윤 후보는 최고위에서 “정권교체 이후의 안정적 국정운영까지 고려하기 위해선 국민 모두가 대선 캠페인의 주인공이 돼야한다. 선대위 구성 자체가 국민통합 과정이 돼야 할 것”이라며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퇴한 윤 전 의원의 합류를 종용하는 듯한 발언을 거듭 내놨다.

윤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 후보가 내세운 기본소득, 청년 세계여행비 100만원 지원 등의 정책을 집중적으로 비판해 ‘이재명 저격수’로 불려왔다.

지난 8월 부친의 부동산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이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던지면서 “무혐의가 나오면 이 후보는 책임지고 정치권에서 사라지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