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분기 매출·영업익 모두 역대 최고...언택트 신사업 급성장

임준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6 18:34:49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카카오가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소비 위축 속에서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언택트(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신사업 커머스 광고 부문이 수혜를 입으면서 실적을 견인한 결과다.

카카오는 6일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1조258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1575억원으로, 모두 역대 최대 기록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668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카카오톡 기반 사업인 ‘톡비즈’ 매출이 61% 늘어난 3615억원이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175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사업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1898억원을 기록, 전 사업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1분기 콘텐츠 매출은 58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이 중 웹툰·웹소설 등 유료 콘텐츠 매출이 글로벌 사업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80% 성장한 1747억원을 기록했다.

게임은 35% 늘어난 1303억원을 기록했다. 멜론 등 뮤직 콘텐츠 매출은 4% 증가한 1568억원을 기록했다.

지식재산(IP) 기타 매출은 영상 콘텐츠 매출 증대와 음반 유통 호조로 55% 증가, 1274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1004억원이다. 꾸준한 신규 채용 확대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이날 실적 발표와 함께 5월 내 카카오의 지속가능경영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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