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의 일침 “쌍용차 노사 여전히 안이해…HAAH와 적극적 협상해야”

이동걸의 일침 “쌍용차 노사 여전히 안이해…HAAH와 적극적 협상해야”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1.03.15 18: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5일 쌍용자동차가 P플랜(단기법정관리)을 추진 중이면서도 잠재적투자자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과 관련, “쌍용차 노사는 여전히 제가 생각하기에 안이한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따.

이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업 구주조정 제도 설명회에서 “(노사가) 최근에는 나름 열심히 한 것 같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살고자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살 것 이라는 ‘생즉사 사즉생’을 거론하며 “쌍용차 노사가 잠재적 투자자(HAAH)와 적극적인 협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협상을 통해) 무엇인가를 끌어내고 그것으로 산은과 정부에 도와달라고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회장은 쌍용차의 P플랜에 대해 “순탄하게 가고 있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잠재적 투자자는 쌍용차 경영 환경이 당초 예상보다 굉장히 악화하고 심각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며 “그래서 쌍용차 투자 여부에 대해 최종적으로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은과 쌍용차는 잠재적 투자자의 조속한 의사 결정을 독려하고 있다”며 “앞으로 협의 과정이 어떻게 될 지 예단할 수 없고 비관도, 낙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 회장은 “일각에서 산은이 돈을 먼저 넣으라고 하는데 투자자가 없는데 먼저 넣을 수는 없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그는 “잠재적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한 후 자금조달 증빙을 제시하고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외부 전문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고 결과에 따라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사업성이 괜찮다면 일정 부분 대출 형태로 자금을 지원할 의사는 있다”면서도 “전제 조건은 지속 가능한 사업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쌍용차와 노동조합, 대주주인 마힌드라, 협력업체, 외국계를 포함한 채권단 등을 이해 관계자로 언급하면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전례 없는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