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다시 돌아온 '투사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정면돌파 승부수…“국회로 불러 달라. 당당하게 입장 밝힐 것”

[종합] 다시 돌아온 '투사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정면돌파 승부수…“국회로 불러 달라. 당당하게 입장 밝힐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08 19: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본인을 겨냥한 ‘고발 사주’ 의혹에 정면 돌파 승부수를 던졌다.

‘괴문서를 가지고 국민들을 혼동에 빠트리지 말라’, ‘저를 국회로 불러 달라. 당당하게 제 입장을 밝히겠다’, ‘제가 그렇게 무서운가?’, ‘국민들께선 정치공작에 현혹되지 마시라’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시종일관 당당하게 맞서는 모습을 보였다.

윤석열 예비후보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까 대한민국이 이렇게 가서 과연 되겠느냐, 번번이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의 공작과 선동을 가지고 선거를 치르려고 해서 되겠느냐는 한심스러운 생각이 들어 오늘 여러분 앞에 섰다”며, 긴급 기자회견을 갖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윤석열 후보는 “앞으로 좀 정치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좀 하라”며 “인터넷매체나 또는 무슨 제보자, 또 의원들도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우리 국민들이 다 아는 그런 메이저언론을 통해, 국민들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사람을 통해 문제를 제기해줬음 좋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어 “어떤 페이퍼 문건이든지 디지털 문건이든지 간에 출처와 작성자가 나와야, 그게 확인돼야 그것이 신빙성 있는 근거로서 의혹을 제기하고 문제를 삼을 수 있는 것인데, 그런 게 없는 문서는 소위 ‘괴문서’라고 하는 것”이라며 “이런 괴문서를 가지고 국민들을 혼동에 빠트려선 안 된다”고 했다.

윤 후보는 <뉴스버스>에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제보자에 대해서도 숨지 말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인터넷매체에 제일 먼저 제보했다고 하는 사람, 그 사람 신상에 대해 과거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 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들었다”며 “그 사람이 어떻게 갑자기 공익제보자가 되느냐. 그렇게 폭탄을 던져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 정확히 대라”고 촉구했다.

검찰을 향해서는 “검찰이라는 데가 공정하게 조사를 하는 데지 요건도 맞지 않은 사람을, 언론에다가 제보하고 다 공개한 사람을 느닷없이 공익제보자로 만들어주는 그런 기관인가”라며 “이런 사람들이 공직제보자가 되면 공익 제보라고 하는 것의 취지에 맞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정치인들을 향해서는 “정치인들에게 부탁말씀을 드리겠다. 선거에 나오는 사람은 누구나 국민들께 무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의혹을 제기하고 검증을 요구하려면 정상적인 자료로,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도 그것이 허위일 때는 당당하게 책임질 수 있는 그런 절차와 방법을 통해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건 국민을 모독하고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것”이라 지적했다.

윤 후보는 “국민들이 20년 전 김대업 사건 같이 허무맹랑한 일에 허물어지고 판단을 잘 못하실 분들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정치공작, 제가 그렇게 무서운가? 저하나 그런 공작으로 제거하면 정권창출이 되느냐? 국민들께서는 진행 중인 내용을 좀 꼼꼼하게 잘 보시고 다시는 정치공작에 현혹되지 마시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를 국회로 불러 달라. 당당하게 제 입장을 얘기하겠다”며 “치사하게 숨어서 하지 말고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은 그것이 사실이 아니면 책임질 각오를 하고 그렇게 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후보는 이른바 ‘이재명 표적수사’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제가 서울중앙지검장 때 성남에 어디 조직 폭력 사범을 중앙지검 강력부에서 수사를 하면서, 당시에는 시장이었는지 지사였는지 모르겠지만 제보자 말을 빌려 하필이면 그 당시에 그분(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 대한 비리를 대라고 수사팀에서 강요했다고 하는데 정말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앞서 KBS는 지난 7일 2018년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가 인터넷 불법도박 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를 받는 ‘국제마피아파’ 출신 사업가 이모 씨를 수사하면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비위 의혹을 털어놓으라며 압박하는 등 먼지털이식 수사를 했다고 보도했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회서 부르면 얼마든지 응할 것…수사정보정책관, 검찰총장 지시 없이 움직일 수 있다” 

윤석열 후보는 기자회견에 이어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도 ‘국회로 불러달라고 했는데, 여당에서 진상조사를 추진하면 참석하겠다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저를 현안질의에 소환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답했다.


같은 당 김웅 의원이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받았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데 대해서는 “상식적인 맥락에서 봐 달라. 저와 처, 한동훈 검사장의 채널A 두 건을 묶어서 고발장을 쓴다는 것도 상식에 맞지 않다”며 “어느 언론이 고발장 내용을 인용해서 (기사를)썼는데, 내용을 보니까 도무지 검사가 작성했다고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제 처 (도이치모터스)주가 조작 의혹이라고 하는 게 특수부에서 1년 6개월째 (수사를)하고 있다. 그러나 그 당시 경찰청에 2013년 내사첩보 보고서인가 하는 것이 뉴스타파가 공개하고 나니까 메이저 언론들이 벌떼처럼 보도를 했는데, 첩보보고서에 관련된 건 확인해보면 주가 변동도 없고 조사도 빨리 끝날 사안”이라며 “그 시기도 11년 전인데 그건 제가 결혼하기도 전이고, 제가 뭐 하러 야당에 던져 고발해 달라고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한동훈 검사는 그 당시(지난해 4월 3일) 실명이 나오기도 전인데, 도대체 이거를 야당에 줘서 뭘 어떻게 해달라는 것인가”라며 “한동훈 검사 사건도 담당 부서에서 9번 무혐의 올렸는데, 결제를 안 해주는 검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나아가 “명예훼손이라고 하면 한동훈 검사 사건 자체가 혐의 없음 결정을 해야 그 다음에 명예훼손 문제가 거론될 수 있는 건데, 그걸 야당이 고발장 내면 그거 수사할 수 있겠는가”라며 “저 자체도 (당시)수사에서 배제됐다. 계속 수사 지휘권 박탈당하고 했는데, 야당 통해 고발을 시켜서 뭘 어떻게 한다는 것인가. 상식에 맞아야 뭐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토로했다.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전달한 손 검사의 직책이었던 ‘수사정보정책관’이 검찰총장 지시 없이 움직일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움직일 수 있다. 자기가 누구랑 만나고 누구와 문건 주고받고 그런 게 있다한들 다 총장 보고하고 결재 받고 하느냐”며 “더군다나 고발장을 보면 4월 3일에 일어난 일들이 4월 3일자 고발장에 들어가 있더라. 그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수사정보정책관의)정당한 일이라면, 자기가 본래 하는 일이라면 대검 차장, 총장에게만 보고하는 게 아니다. 총장한테 먼저 보고하고 차장에게 보고하든지, 차장한데 먼저 보고하고 총장한테 보고하든지 절차를 다 거쳐서 하는 것이고 그 외에 일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당시는 총선 전이기 때문에 거의 하루 종일 각종 선거사범 사건에 대한 지휘로 분주할 때”라며 “선거가 코앞인데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걸 가지고 (의혹을 제기)해야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뉴스버스>가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대화방을 의혹의 근거로 제기한데 대해선 “예를 들어 저에 대한 X파일이 그게 출처가 있느냐? 그 문서를 작성한 사람이 누군지 나오느냐. 그게 있어야만 근거 있는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적어도 선거에 나온 (인사에 대한)검증은 그런 방식으로 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원희룡 예비후보가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당 차원에서 해결하자고 주장한데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저희 캠프에서도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위를 출범 시킬 예정”이라며 “일단 원로 법조인과 언론인들 또 정치인들 이런 분들을 중심으로 해서 앞으로 계속 이어질만한 정치공작 대응을 위해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