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올해 '일자리 으뜸기업' 100곳 선정키로

고용부, 올해 '일자리 으뜸기업' 100곳 선정키로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2.03 20: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창출 및 고용의 질 우수 기업 선정
2월 한 달간 국민추천 기간
고용부 장관, “함께 잘 사는 나라의 핵심은 좋은 일자리”

고용노동부는 「2021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선정계획을 발표했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일자리를 많이 늘리고 일자리의 질을 앞장서서 개선한 기업을 인정.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매년 100개 기업을 선정하며, 2018년 처음 시작한 이래 올해가 네 번째다.

 

지난해 선정된 일자리 으뜸기업은 일자리 증가 실적이 탁월하고 일자리의 질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상 기간(1년) 동안 기업당 평균 150명의 고용을 창출, 이직률과 기간제 노동자 사용 비율도 전체 기업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부는 올해도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기업이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규모와 일자리의 질을 함께 고려하여 100개 기업을 선정(6∼7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용창출 실적, 노동시간 단축 및 일.생활 균형 실천, 청년 고용 우수, 여성.장애인.고령자 배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고, 산업별.기업 규모별 균형도 고려해 선정한다.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보험 자료 분석.국민추천 등으로 후보 기업을 발굴하고, 법위반 여부 조회, 현장조사, 노사단체 의견수렴,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 등을 거쳐 선정한다.

 

아울러, 산업현장 곳곳에서 묵묵히 노력하는 우수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고용보험 자료 분석을 통한 후보기업 발굴 외에도 2월 한 달간(2.3.∼2.28.) 지방노동관서 및 국민들로부터 직접 후보 기업을 추천받을 예정이다.

 

이번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는 대통령 명의의 인증패가 주어지며, 정기 근로감독 유예와 정책자금 지원, 세액공제, 세무조사 유예 등 각종 행‧재정적 특전을 제공하는 한편, 정부부처 누리집·신문 등에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함께 잘 사는 나라의 핵심은 좋은 일자리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기업이 사회적으로 우대와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