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코레일테크 소속 직원들, 정규직화 이후에도 마음대로 단축근무…부당이익 환수해야”

김학용 “코레일테크 소속 직원들, 정규직화 이후에도 마음대로 단축근무…부당이익 환수해야”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10.12 10: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자회사 코레일테크 소속 일부 직원들이 4년간 마음대로 단축 근무를 해온 사실 등을 지적하며 “공공기관이 제 역할을 다하기를 바라면서 남은 국정감사 기간도 최선을 다해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코레일, SR, 철도시설공단 등을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의원은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테크 소속 직원들이 매일 반나절만 근무했는데도, 회사는 4년간 몰랐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이어 “코레일테크는 2018년 문재인 정부 비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4500명을 정규직화했다”며 “이들은 정규직화될 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는 것으로 계약했지만 과거 민간용역 회사 시절 오전(09시~13시)/ 오후(13시~18시) 조로 나눠 근무하는 것을 구두로 계약했다는 이유로 정규직화 이후에도 마음대로 단축 근무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회사는 4년간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올해 5월에서야 이들이 정상 근무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며 “비정규직 정규직화 모범사례로 알려진 기관이 사실상 근태 관리조차 되지 않는 엉망진창 기관이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 외에도 욕설, 성희롱, 폭행위협, 발주처 직원에 폭언, 근무시간 중 음주, 승객 유실물 취득 등 징계 복마전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에 직원들이 얻은 부당이득 환수는 물론 근태를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총체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코레일과 SR은 올해 연말 새롭게 열차를 구매할 예정이다. 그런데 뚜렷한 기술도 없는 외국 기업이 열차를 팔겠다고 나섰다”고 전했다.

또한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의 입찰 방식이 사실상 최저가입찰제라는 것”이라며 “기술도 없는 외국 기업이 만든 최저가 고속열차가 들어오면 국민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그럼에도 정부는 정작 국내 기업을 키워 연 80조원의 세계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게 지원하기는커녕 손을 놓고 있다”며 “국내 191만 고속차량 부품사 임직원 7만 명이 실업자로 내몰릴 수 있는 일이다. 정책의 재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철도 경쟁체제 도입을 명분으로 만들어진 SR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도 SR은 32편성의 열차 중 22대를 코레일로부터 빌려 쓰고 있다”며 “그런데 나머지 10편성도 민간에서 빌려오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더 황당한 건 차량유지 보수도 민간에게 맡기겠다고 한다”며 “혹여라도 사고가 난다면 그때는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지 모를 일이다. 열차 티켓 파는 일 외에 대부분을 민간에 위탁한다면 SR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기관장들의 각성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김학용 페이스북]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