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하위 20% 31명 개별 통보…“반(反)명”, “이재명 사당(私黨)”, “모멸감”, “치욕” 민주당 ‘폭풍전야’

민주, 하위 20% 31명 개별 통보…“반(反)명”, “이재명 사당(私黨)”, “모멸감”, “치욕” 민주당 ‘폭풍전야’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4.02.20 14: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이 하위 20%에 들어간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공천 과정에서 논란은 언제나 크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는 뼈 아픈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낙연 전 대표가 ‘탈당’을 하면서 이재명 대표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상식도 탈당하면서 민주당 공천 불합격 의원들의 ‘퇴로’가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집단 탈당으로 이어지고 이 같은 논란이 지속되면서 중도층에서 ‘표’를 잃을 수 있다는 위기감도 팽배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은 격노하고 있다. 4선 의원으로 현 국회부의장인 김영주(서울 영등포갑) 의원은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오늘 민주당이 저에게 의정 활동 하위 20%를 통보했다”며 “저를 ‘반명’으로 낙인찍었고, 이번 공천에서 떨어뜨리기 위한 명분으로 평가 점수가 만들어졌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는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당(私黨)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한 사례”라며 “민주당이 잘되기를 바라지만 이재명을 지키지는 않겠다”고 했다.

이수진(서울 동작을, 사진)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단체 대화방에서 이 대표와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을 겨냥해 “능력도 신뢰도 없으니까 2선으로 물러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동작을에서 이 의원 대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과 대결시키는 여론조사가 진행됐다는 기사에 이어 민주당이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의 동작을 지역에 전략공천을 검토한다는 기사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뒤통수치면서 등에 칼을 꽂고 있느냐”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용진 의원(사진)은 20일 “어제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에 포함되었음을 통보받았다”고 밝히면서 재심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오늘의 이 치욕을 공개하는 이유는 민주당이 지금 어떤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는가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많은 분이 경각심을 갖길 바라기 때문”이라며 “비록 손발이 다 묶인 경선이지만 당에 남아 승리해 누가 진짜 민주당을 사랑하는지 보여드리겠다는 각오를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친문계인 홍영표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러다가 총선(승리)을 윤석열 대통령한테 데려다 줄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예비후보 경쟁력 조사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진 부분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공천과 경선이 진행돼야 한다”며 공천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20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는 ‘하위 20%’ 평가에 따른 당내 반발과 밀실 공천·사천(私薦) 논란 등에 대해 “공천은 공정하게 진행된다”며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직후 당내서 ‘사당화’ 비판에 대해 “지금 여러 논란들이 있는데 국민들께선 새로운 정치를 바라시고 또 공천 과정에서도 변화를 바라신다”며 “원래 혁신이라고 하는 것이 그 언어가 가진 의미처럼 정말 가죽을 벗기는 그런 고통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진통이라고 생각해달라”며 “훌륭한 인물들로 우리 공천관리위원회가 잘 결정해 드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국민의힘과 다르게 이미 1년 전에 정해진 시스템”이라며 “아마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고, 그 평가 결과에 대해서 모두가 만족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본인은 동의하지 못하는 평가들에 대해 당연히 불평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하위 20% 명단이 보도된 데 대해서도 계파 갈등에 불을 붙일 수 있다며 경계하는 모습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